현재까지 포스트플랍에서 상대 핸드에 따라 우리 에퀴티가 어케 변하는지 알아봤지. 이제 예시를 하나 보자. Hero: AA Villain: 34 Board: 56J 플랍에서 올인을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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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15 10:21:04


 

 현재까지 포스트플랍에서 상대 핸드에 따라 우리 에퀴티가 어케 변하는지 알아봤지.
 이제 예시를 하나 보자.

 

 Hero: Aof diamondsAof spades  Villain: 3of diamonds4of clubs  Board: 5of hearts6of spadesJof clubs

 

 플랍에서 올인을했어. 상대방은 2개의 카드 즉 8개의 아우츠가 필요해.
그는 32%의 에퀴티를 쥐고 있지. 이건 우리가 그 에퀴티 68%을 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해.
그러나 우린 여기서 우리가 어떻게 올인에 오게 되었는지 아직 얘기를 하지 않았어.

 

 팟은 $25였다 치자. 우리가 $25를 벳했어. 그리고 상대방 미친것이 $100 으로 올인 쇼브를 해.
우리는 콜하려면오 $75를 지불해야 되. 이제 뭘해야 하지?
처음에 우리는 팟오즈 배웠지. 팟은 $150 이고 $75를 지불해야 되.
우리는 2:1 오즈를 얻고 있고 이 경우 33%만 이기면 되.
그가 3of diamonds4of clubs 를 갖고 있다는 것을 우리가 안다면 이건 이지 콜이지.
근데 실전 게임은 아니잖아. 우린 그의 카드를 모르므로
우리가 생각하기에 상대방이 어떤 카드로 저런 짓거리를 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일단 상대방에게 78 55 66의 레인지를 줘보자. 이건 매우 좁은 레인지야.
좁은 레인지는 일단 작업하기에 쉽지 그러므로 먼저 여기서 시작하자.
우리는 여전히 2:1 오즈를 얻고 있는걸 알어. 우리가 모르는 건 상대방의 추정되는 레인지에
대항하는 에퀴티야. 그게 이번 섹션에서 다룰 주제야.
항상 그렇지만 일단 이론을 존나게 설명해주고 테이블에서 실전을 위한 짧은 요약으로 마무리할게.

 

 레인지에 대항하는 에퀴티 계산은 4가지 스텝으로 구성되있어.

 

 1. 상대방 레인지의 각각의 핸드에 대한 에퀴티를 결정해.
 2. 이 에퀴티를 그 핸드의 콤보수만큼 곱해.
 3. 레인지 안의 각각의 핸드들을 스텝2 로 계산하고 모두 더해.
 4. 3의 결과를 상대방 레인지의 모든 콤보수로 나눠.

 

 한번 해보자. 먼저 상대방 레인지안에 각각 핸드에 대한 우리 에퀴티는 이정도야.

 

 78: 66%
 55: 9%
 66: 9%

 

 78에서는 괜찮은데 나머지에서는 좆발리네.


 스텝2로 가볼까. 각 에퀴티를 콤보수만큼 곱해라.

 

 78: 0.66x16 = 10.56
 55: 0.09x3 = 0.27
 66: 0.09x3 = 0.27

 

 스텝3 ㄱㄱ요 다 더해 

 10.56+0.27+0.27 = 11.1

 

 자 이제 마지막 스텝은 스텝3의 결과를 상대 레인지안에 있는 모든 콤보수로
나누는 거다. 여기서 상대의 모든 콤보수는 22 지 (16+3+3)

 

 11.1 / 22 = 0.504

 

 자 결론적으로 우리의 에퀴티는 그의 레인지에 대항하여 50% 야.
EV 콜을 위해서 우리는 33% 보다 많이 필요하지.
상대가 1/4 경우로 셋을 꺼내서 우리를 좆바른다해도 여전히 이건 쉬운 콜이야.

 

 

 이거 포커스토브로 돌려봐라 비슷하게 나온다.

 

 자 이제 이 짓거리를 테이블에서 겜중에 할수 없을테니 쉽게 할수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일단 상대의 레인지를 구성해봐. 이 경우 여기서 상대는 25%로 셋을 쥐고 있지.

 

 6 / 22 = 0.27

 

 그러므로 다른 75%에서 상대는 OESD를 쥐고 있어. 75% 경우 우리는 66%를 쥐고 있고
25% 의 경우 우리는 9% 에퀴티를 쥐고 있다. 여기 평균적인 에퀴티를 구하기 위한
4개의 다른 방법을 소개해볼게.

 

 1. 첫 번째 방법은, 66의 3/4 가 어디인지 그리고 9 의 1/4 무엇인지 알아내는 거다.
 그리고 결과를 더해라.

 

 3/4 of 66 + 1/4 of 9 = 평균 에퀴티
 
 49.5+2.25 = 51.75


 2. 두 번째 방법, 너는 3번의 경우로 66% 에퀴티를 쥐고 있고 1번의 경우로 9% 에퀴티를 갖고 있지.
 이거를 전부 더하고 4로 나눠라.

 

 ((66x3) + (9x1)) / 4 = 평균 에퀴티
 
  207/4 = 51.75

 

 3. 세 번째 방법, 9에서 66까지의 3/4 지점을 찾아라. 이건 66에서 9를 뺌으로써
쉽게 구할수 있다. 그리고 결과를 4로 나눠. 마지막으로 66에서 이 결과를 빼라.

 

 66 - 9 = 57
 
 57/4 = 14

 

 66 - 14 = 52

 

 4. 네 번째. 이건 내가 "mental slider" 라고 밀고있는 방법이다.


 "MS Method" 라고 축약하지. 9에서 66 사이에서 3/4 찾는 것을 쉽게 알아낼 수 있다.
나는 머리속에 슬라이더를 그리고 이 슬라이더에서 대략 3/4 지점이라 생각되는 곳으로 마우스키포인트
옮기듯이 형상화한다.

 

 (*본문에는 9-66 슬라이더 그림이 있음. 여기서 3/4 지점이니 대략 50근처로 포인트되어있음)

 

 물론 MS method 는 정확한 과학이 아니지만 나는 기본적으로 이 방법을 이용한다.
왜냐면 이거로 실제의 퍼센티지에 굉장히 근접한 결과를 내려줄 뿐더러 테이블에서 겜중에 
빠르게 계산을 할수 있거든.

 

 헷갈리는 너희들을 위해 하나의 예시를 더 보여주마.
프리플랍 예시를 들자. 우리는 얼리 포지션에서 Aof spadesKof spades 을 쥐고 있고 $3 으로 레이즈.
타이트한 SB 플레이어가 우리의 레이즈를 $18로 쇼브한다. 
팟오즈부터 시작해보자. 팟은 $21, 우리는 콜하려면 $18 을 지불해야 한다.
대략 1.4:1 오즈를 쥐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대략 40% 경우로 이겨야겠지.
여기서 타이트한 상대의 대략적인 레인지를 그려보자.
먼저 그는 JJ+ AK 를 가질 수 있겠지. 이 레인지에 대항하여 에퀴티를 그려볼까.
아 지난번에도 얘기했지만 이런 상황같은 프리플랍 에퀴티는 걍 포커스토브 돌려라.
그리고 알려주는 수치를 걍 외워.

 

 AA: 3콤보 - 12%
 KK: 3콤보 - 34%
 QQ: 6콤보 - 46%
 JJ: 6콤보 - 46%
 AK: 9콤보 - 51%

 

 자 나는 여기서 MS 방법을 사용해볼게. 우리는 먼저 대략적으로 같은 에퀴티를
쥐고 있는 핸드들을 그룹화 해서 계산할 수 있어. QQ JJ AK 이 비슷하지?
이 것들은 토탈 21콤보들이고 이 것들에 대항하여 우리는 대략 50% 에퀴티를 쥐고 있다.
그리고 다른 6개의 콤보들에게는 대략 20% 에퀴티를 쥐고 있지 (AA랑 KK 을 조합하고 평균을 만들면.)

이 20% 에퀴티를 토탈 콤보 수로 나누면, 우리는 이 20% 그룹이
상대 토탈 레인지의 25% 인걸 알수 있다. (6/27= 0.22) 
그러므로, 25%의 경우 우리 20% 에퀴티를 쥐고 있고 나머지 75%의 경우
우리는 50% 보다 약간 적게 갖고 있는 것이 되겠지. 
20 과 50 사이의 3/4 지점을 얻기 위해 멘탈 슬라이더를 사용해보자.
대략 40 근처 지점으로 잡힐거야. 자 명심하자 우리는 콜하기에 40% 보다 약간 더 넘게 필요해.
그러므로 이건 대략적으로 break even call 이 될거야.
상대가 만약 TT까지 쥐고있다면 우리는 우리가 46% 에퀴티를 갖는 6개의 더 많은 조합을 갖게된다.
그리고 우리 에퀴티는 약간 더 올라가겠지. 또 만약 상대가 AQ을 갖고 이지랄하는 거라면,
이 핸드에 대항하여 우리 에퀴티는 75% 정도이고 AQ 조합은 12조합이니까
우리 에퀴티는 무척이나 상승한다. 그러므로, TT+ 그리고 AQ+ 레인지에 대항해서는
우리는 존나 좋은 에퀴티와 함께 슈퍼 이지콜을 할 수 있어.
이제 이 예제를 위 방법들과 함께 연습해보고 니가 젤 쉽다고 느끼는 것을 찾아봐라.
근데 아마 넌 안하겠지. 그래서 니가 그 실력에서 그 짓거리 하고 있는거다 ㅉㅉ

 

 여기서 몇몇 독자들은 이런 내 방법과 단지 측정이라는 의미에서 존나 좌절감을 느낄거야.
근데 이렇게 측정하는 것은 언제나 괜찮다. 무엇보다도, 이런 방법들은
대부분 사람들에 있어 사용하기 꽤나 있어. 그리고 숫자로서 22% 대신
25%를 떠올리는게 훨씬 쉽잖아. 너가 연습하고 얻은 마지막 결론에서
미세한 퍼센티지 차이가 있어도 이건 몇가지 이유로 큰 일이 아니다.


첫째, close 한 결정은 close 한 결정이다. EV에 관해서, 큰 부분이 아니라는 거다.
예를들어, 너가 콜하기에 45% 에퀴티가 필요한 상황이라 해보자. 너가 너의 에퀴티를 계산하고
이는 47% 라 생각하고 하고 너는 콜했어. 나중에 알고보니
너가 겜중에 47%라 결론지은것은 실수고 실제 결과는 44% 에퀴티였어. 그러면 너는 폴드했겠지.
만약 너가 이러한 경우들로 EV를 계산하고 반복한다면, 이 결과들은 서로 매우 close 하고
아주 조그마한 영향을 끼친다는걸 알게 될거다.

 

 EV 추측이 괜찮은 이유 2번째는 너는 여전히 그의 레인지에 대해 추측을 하고 있을 뿐이고
적어도 하나 혹은 두개의 핸드는 미스가 나있을거다. 이건 우리가 좆병신이라는 뜻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는 가장 진보적인 추측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너가 이러한 상황들에 존나 연습할수록, 너는 곧 상대방의 레인지에 대항하여
합리적인 추정을 할 수 있을 거야. 마치 이것이 너의 능력인것처럼 말이지.

 

 QUiz (정답은 181.pg)  http://www.gamblingsystem.biz/books/Owen_Gaines_Poker_math_that_matters.pdf 

 

 1. Hero: Jof spades Jof diamonds
    Villain: 78, AT  Board: 5of diamonds6of clubsTof hearts
  
 우리가 올인할때 우리의 에퀴티는 어떻게 될까?


 2. Hero: Aof spadesJof spades
    Villain: QQ, KK, 55, 44  Board: 5of diamonds4of spadesTof spades
 
 우리가 올인할때 우리의 에퀴티는?

 

 3. Hero: 3of spades3of hearts
    Villain: KT, TT, 55, Aof diamondsKof diamonds   Board: 5of diamonds3of diamondsTof spades

 

 우리가 올인할때 우리 에퀴티는?

 

 4. Hero: Qof heartsTof hearts
    Villain: AK, AT, 66, 78  Board: 5of diamonds6of diamondsTof spadesJof hearts

 

 우리가 올인할때 우리의 에퀴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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