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넴쇼에서 얘기했듯이 제가 포커를 시작한지도 어느덧 13~14년이 훌쩍넘었네여 첨에 포커를 시작할때 돈이없던 시절이라서 엘키나 기욤등 그때당시 함께 알던 친구들에게 5~10불 ...

mobilebanner

조회 수 7265

추천 수 12

2016.10.23 05:45:57

제가 넴쇼에서 얘기했듯이 제가 포커를 시작한지도 어느덧 13~14년이 훌쩍넘었네여

 

첨에 포커를 시작할때 돈이없던 시절이라서 엘키나 기욤등 그때당시 함께 알던 친구들에게 5~10불 구해서 몆번 열심히 해봤지만 많이 무너졌던 기억이 나네여

전 지금처럼 포커 커뮤니티도 없고 누구한뗴 딱히 그라인딩에 대해서 배운적도 없던 시절이라서 ...

 

이떄까지만해도 우리나라에서 온라인 홀덤을 즐기는 유저는 거의 없었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여 ps 생기고 얼마안되서라서 ps 도 3/6 블라인드가 가장컸던 시절이였으니까여

 

그시절저도 몆번 무너지면서 포커에대한 흥미는있었지만 직업으로 생각하기엔 너무 어려웠죠 ~ 하지만 저에게 15불이라는 적은돈으로 일주일만에 180k 라는 말도 안되는 금액을 이기게 되는 행운이 찾아왔고 전 기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포커를 시작하게 된거죠 그 이후로도 5k 해즈업을 시작으로 10/20 25/50 해즈업부터 6링까지 당시최고의 하이레벨 블란인드만 쳤었습니다 물론 저도 그때는 어린나이이고 포커를 누구보다 빨리 시작했고 성공한 케이스라서

저만의 세상에 빠졌었죠 누가 포커에대해서 저에게 얘기하면 무시하고 제 고집만 주장하고 제가 항상 옳다고 생가하기도 했구요

 

그러다가 광수형을 필두로 ~ 인욱이 예준희 은종이 등등 ~(더 많지만 대충 요약했어여) 등등 그라인딩을 기준으로 수익을 많이내는 게이머들이 나타났죠

그리고 몆년뒤에 앞에말한 사람들이 저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내고있구나 하는걸 스스로 인지하게 되죠

 

그떄까지만해도 저는 그사람들이 저보다 잘한다는걸 인정하고 싶지가 않았어여

 

그래서인지 더욱더 쓸데없는 부심에 쓸데없는 자존심만 생겻었죠 그러면서 블랙프라이데이가 터지고 수익은 더 안좋아지거나 심지어 - 까지 많이나게되서

 

그동안 벌어왓던것도 많이 까먹게되었죠 그러면서 혼자 많은 고민을하게되고 더이상 이래선안되겟다 싶어서 오프라인+온라인mtt+싯엔고쪽에

 

초점을 두게되어죠 그리고 이때당시가 인욱이가 최고의 정점으로 캐쉬부터 시작해서 토너먼트까지 누가봐도 대한민국최고의 플레이어였죠

 

근데 이때당시에 인욱이가 주변플레이들을 대하는태도나 말투가 너무나 건방지고 포커적인면에서도 너무 예전의 저를 보는거같아서 안스러워죠

 

그래서 인욱이가 그때당시 저에게 많이 혼나기도했구요 그때 당시 인욱이는 제가 왜 인욱이에게 머라고햇는지 이해를 하지 못했어여 하지만 시간이 어느정도 흐른뒤에 실제로 인욱이가 언젠가 저에게 그러더군요 역시 경험보다 무서운건없다고 형이 예전에 머라고 했던말이 왜 그랬었는지

 

이제서야 실감이오네여 이렇게 얘기했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때 당시 욱이랑 무슨 사건을 계기로 제가 좀 화를 내면서 겸손해져라 니가 언제까지 최고의 플레이어고 언제까지 그리쉽게 수익을 낼지는 정말 모른다 형이 경험에서 얘기해주는거다 이렇게 얘기했던걸로 기억하네여 ) 그리고 얼마후에 전 잠시 포커를 떠나서 롤감독생활을 1년정도 하다가 다시 컴백하게 된지 3년째인데여

 

1년정도 포커를 쉬고나서 다시 포커를 치게될때 자연적으로 본인이 1년쉬었다는 생각에 배워야겟다는 생각과 겸손함이 많이 생기더라구요 물론 두려움과 걱정은 더 컸던거같구요 하지만 제 두려움과 걱정과는 달리 예전보다 훨씬더 좋은 제2 전성기를 달릴수있었구요

 

 

제가 이런글을 적은 이유는 포커커뮤니티가 쌈붙이는곳이 아닌 좀더 발전적인 모습이 되길 원해서 이기도 하구요

 

한국에서 쓸데없이 부심 부리는 유저들이 많은데 아무 쓸모없고 아무 부질없다는것을 좀 인지하고 좀더 겸손해지면 좋겠구 그시간에 본인이 살아온 포커인생을 돌아보던가

 

본인이 앞으로 나아갈길을 생각하는게 정말 도움이 될듯해서 이렇게 글을쓰네여

 

참고로 제발 쓸데없는 싸움좀 부추기지 마세여 누가최고인지는 말안해도 어차피 현재는 아실분은 다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말하는누구는 써니정형입니다

 

어쩃든 글 재주가 없어서 글 같은거 잘 안쓰는데 허접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스크랩

bookbanner

댓글 수

 

70

2016.10.23 05:48:56

2016.10.23 05:52:00

2016.10.23 07:54:57

@kbp00

인성 자체는 전 크게 중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하는데....문제는 좀 친다고 주장하는 한국 포커플레이어들은 지나치게 거만한게 분명 거만함 자체로 끝나는게 아니라 화를 불러와서 문제가 된다고 생각해요. 거만함 그 자체만은 전 사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전투의지와 자신감은 있어야 더 좋은 포커플레이어가 될 가능성이 많죠.

"포커실력"은 측정하기 정말 애매하고 수익만으로도 결정될수가 없죠.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중국 갑부들을 잘 알고있고 그사람보다 포커를 잘치고 판떼기가 커서 돈을 가장 많이 번다고 해서 다른 프로 포커플레이어들보다 "포커실력이 더 높다" 라고 말하긴 좀 그렇잖아요. 정말 수익이 포커실력의 대부분을 판단한다면, 포커실력의 정말 중요한 부분은 범헌팅실력과 뱅크롤 매니지먼트일 껍니다. GTO 뭐 블러프캐칭할 스팟들만 약간 공부하고 나머진 max exploit 하는걸 주로 공부하겠죠.

이게 지극히 특정분야 (예를들면 노리밋 홀덤 헤즈업)로 한정하는게 아니면 포커실력을 측정하는 것도 두 사람의 포커실력을 비교하는것도 힘들어요. 두 플레이어가 포스같이 같은 환경에서 같은 게임을 치면 샘플많을때 수익이 곧 실력이랑 직결되죠 뭐. 근데 전 예를 들어서 몇년 지나서 홀덤해즈업 완벽한 GTO봇이 나와서 수학적으로도 증명가능하고 다른 탑 플레이어들도 이기면서 증명하면 그 로봇이 수익이 적더라도 탑 플레이어가 "내가 저 로봇보다 포커실력이 높아" 라고 말할수 있을까요? 물론 봇은 범헌팅능력같은건 없고 피쉬상대로 exploit 도 다른 인간 플레이어들이 더 잘할 확률이 있어서 다른 피쉬 1명과 hu뜨면 인간이 더 잘할거같은데요. exploit 관점에서는 봇이 더 잘할수가 없는게, 그 봇을 만든 사람이 그 봇보다 exploit을 더 잘할껍니다.

이렇게 적고보니, "포커실력"에서 범헌팅부분을 빼고서라도 max exploit 과 gto 양쪽을 나눠서 실력 판별을 해야 될거같네요. 가뜩이나 포커는 샘플사이즈도 커야되는데 이런것까지 신경쓰면 A가 B보다 잘한다는 말을 어지간히 실력차이 나지않는이상 말하기가 어렵겠네요.

2016.10.23 08:17:17

@하루

저 위에도 언급했듯이 제가 생각하는 포커기준이라고 써놨는데 상당히 거슬리셨나 보네여 이렇게 장문으로 자세하게 설명해신걸보면 어쨋든 감사합니다 하지만 이글을봐도 제 생각은 별로 변함이 없네여 님께서 말씀하신 오프된장이라에게 돈을 벌면 그돈이 그 사람의 실력이 아니다 얘기하시는데 전 이해가 안가네여 그럼 현재 온라인 탑플레이어들중 상당수가 ps 기준으로 제가볼때 범헌팅을 하고있는데 범헌팅으로 돈을 번건 실력이 아니다 이런말씀같은데 그럼 대부분의 ps 하이스택유저들은 현재 레귤러가 아닌 피쉬를 뽑아먹는데 그것역시 문제인거겟네여

그리고 저 같은경우 부끄러운 얘기지만 gto 이런것도 최근에 알게됐는데( 트래커조차쓰지 않는 사람이라서요) 그럼 전 머가되는지 궁금하네여 그렇게 정해진공식이 최고라고 말씀하시면 제가 어떻게 먹고 살아왔는지가 더 신기할뿐이구요

그리고 로봇이 gto 처러 플레이하면 모든 탑플레이어들을 무너트릴거다 이건 아직 현실화된건 아니지 않나여?

전 그냥 제눈에 보이는대로 제가 본것만을 토대로 제 기준을 적은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말씀드리자면 포커실력 인성이랑 상관없는거 맞습니다 하지만 인성이 덜된 인간을 존경할수는없자나여 ? 그래서 제 기준그대로 수익면에서나 인성면에서 존경하는 맘으로 써니형을 1순위로 뽑은거구요

2016.10.23 08:50:00

@kbp00

음? 난 거슬린건 아닌데. 전 진짜로 포커실력이 뭔가 생각해본거니까 오해마시죠;; 전 원래 장문의 글 쓰는거 귀찮아서 글을 쓰려다가도 포기하는데 포커실력이 진짜 뭔가라는 걸 고민하는 님의 댓글에서 생각해보게 됬고 내 스스로를 위해서라도 뭔가 써야겠다고 생각해서 쓴거입니다. 왜 오해하는지는 모르겠는데 난 우선 님이나 스티브나 내가 정보가 부족한 사람의 실력을 전혀 평가절하할 의도가 없다는걸 밝힘. 장기적으로 살아남고 높은 블라인드에서 수익많이나면 당연히 리스펙인데 제 윗 댓글에서 어디가 기분이 상하셨던거죠? 전 이글에서 남의 기분을 상하게 할 의도가 전혀 없었거든요.

님이 지적하신 ps 범헌팅 있는 부분 지적은 동의합니다. 제가 200-500 주로플레이하고 (줌이니까 범헌팅 노의미) 오마하는 그래도 25/50방이 주기적으로 도는데 포스 홀덤 하이스테이크는 오마하나 8-game 보다도 안돌았던 기억이 있네요 제가 본게 진짜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실 레이크라는게 있어서 플레이어가 모두 잘하면 플레이를 안하는게 맞기 때문에 gto가 엄청나게 큰 의미가 있는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로봇이 gto 처러 플레이하면 모든 탑플레이어들을 무너트릴거다 이건 아직 현실화된건 아니지 않나여?

이건 사실 전 잘 모르겠어요. 그런 봇이 있다고 해도 바로 공개할리가 있나요.
한가지 좋은 예는 지금은 이미 정복당한 리밋홀덤 헤즈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글이 어디였는지 기억은 안나는데 인간 탑 플레이어들 vs 봇 에서 봇이 이기는 과정이 인간 입장에서는 진짜 참담했죠. 그 당시에 탑 플레이어들끼리는 수익이 별차이가 없다고 했었는데 그 봇이 나오고 나니 생각보다 bb/100차이가 좀 났었던 걸로 기억해요.

관련글: http://www.runitonce.com/other/hu-limit-holdem-is-solved/
이 봇에 관한 논문은 사이언스 저널에 실렸다고 소개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말씀드리자면 포커실력 인성이랑 상관없는거 맞습니다 하지만 인성이 덜된 인간을 존경할수는없자나여 ?

이부분 지극히 인정합니다.

아 그리고 gto라는 단어를 최근에 알게됬다고 하더라도 님이 잘하는 플레이라면 어느정도는 플레이에 배어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거라면 그건 뭐 테이블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요?

2016.10.23 09:08:26

2016.10.23 09:09:23

2016.10.23 09:33:21

2016.10.23 13:13:19

2016.10.23 18:13:04

2016.10.23 18:29:14

2016.10.25 17:33:37

댓글 작성은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클릭 시 로그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글 수

 

4,776

제목

글쓴이날짜
2024-04-30
2024-04-27
2024-04-21
2024-03-07
2024-02-09
2023-12-19
2023-10-01
2023-09-05
2022-10-28
2022-05-04
2022-02-08
2019-05-17
2016-11-30
2016-11-28
2016-11-25
2016-11-24
2016-11-23
2016-11-23
2016-11-17
2016-11-05
2016-11-02
2016-10-28
2016-10-26
2016-10-25
2016-10-23
2016-10-23
2016-10-20
2016-10-14
2016-10-13
2016-10-13
2016-10-12
2016-10-11

검색

Copyright 2014. Pokergosu.com all rights reserved.

SUPPORT : [email protected]

한국 지역 게시글 중단 요청 : [email protected]

마케팅 대행사 - (주)에브리봇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9 12층

POKERGO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