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034
추천 수 7
2020.12.02 17:10:30
10개 다 못 맞추면 Upswing poker Lab 코스 들어야 돼.
(글에서 말함. 나는 광고 안함. 나는 업스윙 포커 구독하고 있지 않음)
질문 #1
온라인 $0.5/$1. 6-핸디드 게임. 유효스택 $100.
Hero는 MP 에서 A♥ 5♥
Hero $2.50 로 레이즈. BTN $9로 3-bet. Hero...?
A. 폴드
B. 콜
C. 4-bet
정답은 C.
처음에 레이즈 해서 들어간 후 3-bet을 맞는다면, 당신의 레인지의 탑으로 4-bet 함으로써 팟을 키워야 한다. 이것은 가능한 한 많은 밸류를 갖게 해준다.
이런 핸드들로 4-bet을 라이트 하게 하면서 균형 잡히게 해야 한다. 프리미엄 핸드로만 4-bet 한는 것은 상대방을 너무 편하게 만든다(상대방은 그냥 폴드를 많이 할 수 있다). 보통 스몰 수딧 에이스는 그렇게 하는데(4-bet) 베스트 핸드 후보가 된다.
질문 #2
온라인 $0.5/$1. 6-핸디드 게임. 유효스택 $100.
Hero는 SB 에서 7♥ 6♥
Hero $3 로 레이즈. BB $11로 레이즈. Hero...?
A. 폴드
B. 콜
C. 4-bet
정답은 B.
76s 은 잘하는 플레이어의 블라인드 간의 3-bet에 대해 이지 콜 이다. 76s 는 특히 와이드한 BB의 레인지를 상대로 훌륭한 플레어빌리티와 솔리드한 에쿼티를 가진다.
4-bet 하는 것은 어느정도 합리적인 옵션이지만 그 전의 질문처럼 A5s 같은 좋은 블락커를 가진 핸드로 그렇게 해야 된다.
질문 #3
온라인 $0.5/$1. 6-핸디드 게임. 유효스택 $100.
Hero는 BTN 에서 A♠ J♦
UTG 는 $2.50로 레이즈. CO 콜. Hero...?
A. 폴드
B. 콜
C. 3-bet
정답은 A.
UTG에서 레이즈 하고 UTG의 레이즈에 CO에서 콜 하게 된 결정에 근거해, 두 플레이어 모두 타이트한 레인지의 핸드를 가진다. 이런 레인지를 상대로 콜 하는 것은 생각 할 수 없다.
비록 그들의 컨티뉴잉 레인지를 블락 하지만, 스퀴즈 하는 것은 충분한 확률로 그들을 폴드 시킬 수 없거나 4-bet 으로 포스트 플랍에서 충분히 밸류를 갖지 못 하고 폴드 할 수 밖에 없거나 포스트 플랍에서 쿨러 상황이 된다.
만약 두 플레이어 다 혹은 한 명의 핸드가 명백히 약하다면, 콜 그리고/혹은 스퀴즈 하는 것도 좋을 수 있다.
질문 #4
온라인 $0.5/$1. 6-핸디드 게임. 유효스택 $100.
Hero는 BTN 에서 K♣ 2♣
Hero 는 $2.50 로 레이즈. BB 콜.
플랍: T♠ 5♦ 3♥
BB 첵. Hero…?
A. 첵
B. 벳
정답은 B.
이 보드는 BB의 레인지와 매우 좋지 않게 작용 한다. 이것은 BB 가 충분한 핸드로 계속 진행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혹은 당신의 블러프의 수익성을 막기 위해서 충분히 어그레시브한 플레이를 하기 힘들다는 의미 이다.
이것뿐만 아니라, 당신은 탑 페어 혹은 백도어 스트레이트가 될 아웃츠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 핸드는 폴딩 레인지를 블락 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런 아웃에 배럴 할 수 있다.
질문 #5
온라인 $0.5/$1. 6-핸디드 게임. 유효스택 $100.
Hero는 BTN 에서 A♣ Q♥
Hero 는 $2.50 로 레이즈. BB 콜.
플랍: 7♠ 6♥ 4♥
BB 첵. Hero…?
A. 첵
B. 벳
정답은 A.
이 보드는 BB의 방어 레인지와 매우 잘 연결 되어 있기 때문에 베팅 하는 것은 옵티멀 하지 않다. 벳 함으로써 많은 에쿼티를 방해 하고 있지 않다. 게다가, 당신이 지금 혹은 나중에 이길 확률이 거의 없는 팟에 돈을 넣게 되는 것이다.
이것 외에, 이 핸드로 공짜로 턴을 보길 바래야 한다. 당신의 임플라이드 오즈를 발전 시키면서 BB 의 핸드에 좋지 않은 Ax 그리고 Qx 를 둬야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턴에서 Q가 맞는다면, 플랍에서 폴드 했을 만한 Q9 같은 핸드에게 한 번 혹은 두 번의 벳으로 이길 수 있게 된다.
질문 #6
온라인 $0.5/$1. 6-핸디드 게임. 유효스택 $100.
Hero는 BTN 에서 T♣ T♠
Hero 는 $2.50 로 레이즈. BB 콜.
플랍: A♠ K♥ 4♥
BB 첵. Hero…?
A. 첵
B. 벳
정답 A.
이 핸드로 첵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많은 에쿼티 실현을 하지 못하게 할 수 없고 베팅 함으로써 추가 밸류를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질문 #7
온라인 $0.5/$1. 6-핸디드 게임. 유효스택 $100.
Hero는 BTN 에서 6♣ 6♠
Hero 는 $2.50 로 레이즈. BB 가 $10.25 로 3-bet. Hero 콜.
플랍 ($21) : T♣ T♦ 4♠
BB $6로 벳. Hero 콜.
턴 ($33) : 2♣
BB 첵. Hero…?
A. 첵
B. 벳
정답은 B.
턴에서 BB 의 첵은 그가 포기 한다는 뜻일 확률이 높지만, BB의 거의 모든 핸드가 당신의 66 보다 두 장의 오버카드를 가진다. 그러므로 베스트 플레이는 에쿼티 실현 방지를 위해 작게 벳 하고 가능한 밸류를 얻는 것이다. (A5s 같은 핸드에게)
질문 #8
온라인 $0.5/$1. 6-핸디드 게임. 유효스택 $100.
Hero는 BTN 에서 J♦ J♥
Hero 는 $2.50 로 레이즈. BB 콜.
플랍 : 7♠ 6♦ 4♦
BB 첵. Hero $6 로 벳. BB 콜.
턴 : A♥
BB 첵. Hero…?
A. 첵
B. 벳
정답은 A.
당신의 핸드는 턴과 리버에서 밸류를 위해 벳 하기에 충분히 강하지 않다. 첵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대부분 리버에서 벳에 대해 콜 함으로 블러프-캐치를 기대 하거나 BB가 다시 첵 한다면, 밸류를 위해 베팅 할 수 있다.
질문 #9
온라인 $0.5/$1. 6-핸디드 게임. 유효스택 $100.
Hero는 BTN 에서 T♠ 8♠
Hero 는 $2.50 로 레이즈. BB 콜.
플랍: 7♠ 6♦ 4♦
BB 첵. Hero $6 로 벳. BB 콜.
턴: J♣
BB 첵. Hero $18 로 벳. BB 콜.
리버: 2♠
BB 첵. Hero…?
A. 첵
B. 벳
정답은 B.
T8 은 이런 런아웃에서 당신의 레인지의 가장 낮은 랭킹 핸드 중 하나 이다. 상대방의 폴드 할 확률을 활용하고 당신의 밸류 베팅 레인지를 균형 잡히게 하기 위해서 거의 항상 이 핸드로 블러프를 해야 된다.
질문 #10
온라인 $0.5/$1. 6-핸디드 게임. 유효스택 $100.
Hero는 BTN 에서 A♣ Q♣
Hero 는 $2.50 로 레이즈. BB 콜.
플랍: A♠ 6♦ 3♦
BB 첵. Hero $6 로 벳. BB 콜.
턴: T♣
BB 첵. Hero $18 로 벳. BB 콜.
리버: 9♦
BB 첵. Hero…?
A. 첵
B. 벳
정답은 A.
이런 런 아웃에서 BB는 벳에 콜 할 수 있는 더 나은 핸드를 많이 가졌을 것이다. 이 핸드로 수익적인 벳을 거의 할 수 없게 된다.
원문출처: https://upswingpoker.com/lab-cash-game-quiz-answers-explanations/
---------------------------
스크랩
댓글 수
35
댓글 작성은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클릭 시 로그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020.12.02 17:29:44
2020.12.02 20:31:24
@기자
2020.12.02 18:08:49
2020.12.02 20:31:34
@소등병
2020.12.02 18:13:46
고생 많다~ 줄껀 bb뿐이냉
2020.12.02 20:31:16
2020.12.02 20:29:14
2020.12.02 20:31:04
@Qq
2020.12.02 20:49:40
2020.12.03 00:48:45
@어린왕자
2020.12.02 21:01:08
좋은글ㄱㅅㄱㅅ
2020.12.03 00:49:33
@디그다
2020.12.02 21:19:06
2020.12.03 00:50:19
@디그다
2020.12.03 00:53:41
@디그다
2020.12.03 04:33:58
@ReScarlet
블락하는게 중요한가보넹 포커넘어렵
2020.12.02 21:32:12
K2s 핸드의 경우, T53r 플랍이라 C-Bet을 하기에 정말 좋은 보드라고 하더라도, 백도어 플러시 드로우가 없어서 그냥 쳌백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고,
66 핸드의 경우, 해설처럼 빌런이 턴에 2 오버카드를 가지고 포기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저도 프로텍트를 위해 벳하는 경우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이런 상황에선 쳌백을 조금 더 많은 빈도로 하는 것 같아요.
턴에 쳌백하면 블랭크 리버에서 빌런이 KQ, KJ, 심지어는 AQ, AJ, 심한 경우 AK까지 급발진 블러핑을 유도할 가능성이 있고, 77, 88, 99가 쇼다운을 위해 이렇게 플레이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그냥 저는 벳 없이 쇼다운을 원하는 경향이 있는데, 다른 분들의 의견도 듣고 싶네요!
잘 보았습니다. BB!
2020.12.03 00:52:45
@NLD
2020.12.03 13:30:10
@NLD
K2s 핸드의 경우 윗뎃글에 나도 동감.
6s 의 경우는 내 경우는 빌런이 턴에서 첵으로 돌리면 대부분은 벳함
특히, 위에서 언급한 문제의 경우 빌런의 3bet 사이징이 4배를 조금 넘는 수준으로 3bet 사이징이 적은 편이 아니고 플랍 C bet으로 팟사이즈가 100bb 스택 대비 적지 않은 금액임.
이런 상황에서 빌런의 턴첵은 투오버(높은 가능성) 혹은 미드/로우 파켓류(낮은 가능성)일 확률이 높고 (하이파켓류 가능성이 없진 않지만 매우 적음) 이미 스택 대비 팟사이즈가 커진 상태에서 괜한 첵벡으로 투오버 Kxs / Axs 류에 넘어가지 않기 위해서는 60~70% 이상의 벳으로 폴드에퀴티 + 벨류를 챙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함.
밸류에 대해서 말하자면 생각보다 많은 빌런들이 플랍 쫑난 숫자R 보드에서 턴까지 박스카드 없을 시, 턴 벳에 투오버로 콜 많이땀....
(단, 턴벳에서 빌런이 콜따고 들어왔을 경우, 리버에 셋을 맞추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첵벡함, 너가 설명한대로 7s~9s 에 대한 risk hedge필요하므로...)
그리고 너가 말한대로 턴에서 첵벡으로해서 상대방을 블러핑을 유도 하는 것도 틀린말은 아니지만, 턴에서 첵첵한 상황에서 리버에 급발진 때리는 피쉬가 많지 않아서 사실 상 기대하기 힘든 밸류임..
뭐 이건 내 나름의 의견일 뿐 정답은 아님 :)
2020.12.03 13:38:21
@GrDr
2020.12.03 15:47:39
@GrDr
2020.12.03 00:03:43
물론 번역은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2020.12.03 00:53:18
@HugeNeons
2020.12.03 13:31:50
@HugeNeons
해설에서 포인트 진짜 잘찍어줬다고 생각하고 문제 수준도 초보 수준이 아닌 고급정보인 것 같은데...
2020.12.03 16:38:30
@GrDr
2020.12.03 17:00:14
@HugeNeons
참고!
2020.12.03 17:29:33
@HugeNeons
다만, 현 포고안에 존재 하는 저런 류의 문제에서는 빈도를 따지면 정답은 없지.
굳이 따지자면 저 문제에 있는 모든 정답들은 "많은 빈도로 이렇게 플레이 해라" 라는 가정이 있지 않을까해
A5s의 경우는 업스윙 분석이 아주 명확해
전제를 보면 MP의 2.5$ 를 9$로 BTN에서 3bet 했어,
빌런의 position을 고려했을때 사실 핸드렌지는 루즈 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 즉 수딧커넥/ 수딧개퍼 / 미드로우 페어 등의 렌지가 모두 3bet이 가능한 상황이야. 게다가 A블락커까지 있는 상황/ 100 full stack 가정 시 임플오즈 고려 하면 콜보다는 많은 빈도로 4bet을 가는게 맞는 것 같음
게다가 A5s 의 특성 상 여러가지 플랍 상황에서도 C-bet을 하며 운영도 용이해서, 내 경우도 70~80% 로 4bet 가고 만약 상대 3bet sizing이 5X를 넘어가면 콜보다는 폴드를 택한다. 하나 더 덧붙이자면, SB가 아닌 MP(현 Hero의 position)의 4bet이면 빌런도 콜따는데 상당히 어려울꺼고 콜따고 들어왔을때 빌런이 예측하는 Hero의 핸드렌지는 상당히 타잇할꺼라 운영이 쉬워짐
2020.12.03 17:52:24
@GrDr
2020.12.03 23:39:07
@GrDr
번역게에는 댓글에 그림이 안올라가지는거 같아서 못올렸는데 나는 주로 모던포커책을 기준으로 프리플랍 공부를 많이했거든
거기서는 MP에서 OOP일때 A5s로 폴드>콜>4벳 순서야 BN3벳은 특히 좀 더 폴라되있어서 이런핸드로 콜빈도가 더 늘어나고
물론 이게 당연히 정답은 아니고 상황마다 많이 다르고 뭘로 솔빙했는지에 따라 다르겠지
그래서 나는 문제자체가 잘못된게 아닌가 싶어 댓글을 썼던거고
얘기를 들어보니 처음에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 너무 섣불리 비판적인 댓글을 달았구나 싶네
2020.12.03 00:54:10
2020.12.03 00:56:03
@ReScarlet
2020.12.03 13:33:21
한개틀렸지만... 맞춘것도 관점이 다른 설명도 포함되있어서 또 많이 배워가네
이런 수준높은 내용 고맙다~
2020.12.03 15:47:16
@GrDr
2020.12.04 18:48:35
2021.07.30 16:4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