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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01 02:2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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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pokergosu.com/strategy/35740913

EV 참/거짓 문제

다음 내용을 간단히 읽어보신 후, 각 문장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해보시고 답변을 적어보세요.

이 연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EV는 한 핸드에서 우리의 선택이 가져올 평균적인 금전적 결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2.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든 수학적 계산을 통해 EV를 계산할 수 있다.

3. EV는 가장 관련 있는 요소들을 평가함으로써 대략적으로 추정된다.

4. 한 핸드에서 우리의 주요 목표는 EV가 플러스인 플레이를 찾는 것는 것이다.

5. EV는 폴드 에쿼티나 포지션과 같이 에쿼티가 고려할 수 없는 요소들을 고려한다.

6. 한 핸드가 가진 에쿼티보다 EV 관점에서는 팟의 더 적은 부분을 차지할 수 있다.

7. 여러분의 핸드 EV는 대부분 상대방보다 더 많은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8. EV 관점에서 현재 팟의 150%의 가치가 있는 핸드를 가지는 것은 실제로 가능하다.

9. 우리는 밸런스를 위해 대안 라인보다 EV가 낮은 라인을 선택할 수 있다.

여러분이 이 연습에 참여하여 각 문장에 대해 무언가를 적어보았고,

생각해 보았으며,

제 요약을 들을 준비가 되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 EV는 한 핸드에서 우리의 선택이 가져올 평균적인 금전적 결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EV에 대한 매우 좋은 정의입니다.

EV가 하는 일을 정확히 설명하고 있죠.

기본적으로 EV는 기대값(Expected Value)의 약자입니다.

기대값이 하는 일은 기본적으로 어떤 행동을 취했을 때 예상되는 칩의 획득 또는 손실을 평균내는 것입니다.

이는 팟의 비율로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EV는 전체 게임 트리와 그 게임 트리 내 모든 분기점의 평균값을 기반으로,

특정 상황에서 여러분의 핸드가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순 결과를 보여줍니다.

2.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든 수학적 계산을 통해 EV를 계산할 수 있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EV로 이어지는 변수들은 완전히 알 수 없고, 인간에게는 기본적으로 불투명합니다.

우리는 상대방의 레인지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우리는 사람들이 어떻게 플레이하는지조차 모릅니다.

더욱이 우리는 EV 계산기나 솔버와 같은 무한한 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한 애플리케이션은 전체 게임 트리를 빠짐없이 그리고 매우 빠르게 탐색할 수 있죠.

인간으로서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EV를 계산할 때 정확한 값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인간이 할 수 있는 수준에서, EV를 정확하게 추정하여 옳고 그른 결정을 내릴 수 있을 정도로 만족해야 합니다.

3. EV는 가장 관련 있는 요소들을 평가함으로써 대략적으로 추정된다.

이것은 정말 맞는 말입니다.

추후에 어떤 요소들이 여러분의 시간과 고려할 만큼 충분히 관련이 있는지,

그리고 더 큰 게임 트리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기 때문에 어떤 요소들을 배제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4. 한 핸드에서 우리의 주요 목표는 EV가 플러스인 플레이를 찾는 것는 것이다.

이것은 엄청난 프로토콜 오류입니다.

포커에서 이런 식으로 살아간다면,

가장 수익성이 높은 행동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대신 수익성이 있는 어떤 라인이든 대충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CO에서 프리플랍에 AA를 들고 있고 100BB 올인을 한다면, 그것은 EV가 플러스일 것입니다.

사실, 매우 플러스 EV일 것입니다.

아마도 5~6 BB 정도의 순이익을 낼 것으로 추정됩니다.

프리플롭 솔버가 있다면 시뮬레이션에서 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것이 최선의 플레이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입니다.

더 작게 오픈하는 것이 훨씬 더 수익성이 높습니다.

5. EV는 폴드 에쿼티나 포지션과 같이 에쿼티가 고려할 수 없는 요소들을 고려한다.

맞습니다.

EV를 에쿼티와 구별 짓는 주요 사항 중 하나는 이러한 숫자로 표현하기 어려운 요소들을 고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포지션에 있으면 EV가 항상 증가하고, 포지션에 있지 않으면 EV가 감소합니다.

폴드 에쿼티가 더 많으면 보통 핸드의 EV가 증가하지만, 밸류를 갈망하는 매우 강한 핸드의 경우에는 반대가 될 것입니다.

6. 한 핸드가 가진 에쿼티보다 EV 관점에서는 팟의 더 적은 부분을 차지할 수 있다.

이것은 정말 맞는 말입니다.

여러분이 폴드해야 하는 순간, EV는 0이 됩니다.

그래서 만약 한 핸드를 플레이하는 동안 폴드해야 할 가능성이 있다면,

게임 트리에서 EV가 0이 되는 분기점들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쿼티보다 훨씬 더 큰 EV를 가지는 분기점들이 많지 않다면,

그 핸드는 에쿼티보다 EV 측면에서 팟의 더 적은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쇼다운까지 가고 싶어하지만,

이후에 밸류 베팅으로 많은 것을 얻을 수는 없는 마지널한 핸드에 매우 해당되는 말입니다.

7. 여러분의 핸드 EV는 대부분 상대방보다 더 많은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포커에서 누군가보다 훨씬 나을 수 있지만,

그것이 UTG에서 87o를 오픈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에쿼티는 스킬 엣지보다 훨씬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스킬 엣지가 매우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며,

그것은 자주 승부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프리플랍 오픈, 플랍 C-벳, 턴 콜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EV는 여러분이 엣지를 가지고 있을 때,

게임 트리에 아직 남아있는 미래의 스트리트들이 여러분에게 더 유리하다는 아이디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프리플랍은 실제로 엣지가 가장 중요한 스트리트 중 하나인데, 그 결정 지점 이후에 더 많은 액션 포인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솔버와 같은 동등한 스킬 레벨로 플레이할 때,

프리플랍 솔버가 약간 지는 핸드라고 말하는 핸드들을 오픈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아마도 빅 블라인드에 있는 플레이어가 여러분보다 훨씬 약하고,

따라서 더 많은 실수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모든 실수는 여러분의 EV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8. EV 관점에서 현재 팟의 150%의 가치가 있는 핸드를 가지는 것은 실제로 가능하다.

EV 관점에서 현재 팟의 150%의 가치가 있는 핸드를 가지는 것은 실제로 가능합니다.

이것을 생각하는 방법은 여러분이 피자를 가지고 있다고 상상해 보는 것입니다.

이는 에쿼티와 유사합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피자를 100% 이상 가질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가질 수 있는 최대 피자는 100%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피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내가 Steve의 피자와 Ellie의 피자도 가져간다면 피자 가치로는 내 피자의 300%를 가질 것"이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말이 됩니다.

EV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100% 이상의 에쿼티를 가질 수는 없지만,

현재 팟의 두 배 또는 세 배에 해당하는 자격을 가진 핸드는 매우 자주 있을 것입니다.

이는 특히 정말 강한 핸드에 해당되며,

특히 초반 스트리트의 작은 팟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이 경우에는 나중에 체크 레이즈로 밸류벳을 하고,

엄청난 양의 돈을 투입하여 거대한 크기의 팟을 만들 수 있는 여지가 아직 많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9. 우리는 밸런스를 위해 대안 라인보다 EV가 낮은 라인을 선택할 수 있다.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음, 사실 이것은 틀린 말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단서를 제시하겠습니다.

솔버는 절대 이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스킬 엣지가 동등하고 누구도 실수를 하지 않을 때는 이것이 절대 실행 가능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포커에는 레인지를 위해 자신의 EV를 희생하는 핸드는 없습니다.

게임 이론에서는 오히려 우리는 레인지 내의 모든 핸드의 EV를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레인지의 EV를 최대화하려고 합니다.

결국, 레인지는 단순히 핸드들의 집합 또는 모음일 뿐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이것이 불가능하며,

이를 시도하는 것은 구성원 핸드 중 하나의 EV를 해침으로써 전략의 EV를 해칠 뿐인 실수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제가 BTN vs BB 헤즈업에서 첫 번째 핸드를 림프한다면,

상대방이 제 스킬 레벨에 대해 잘못된 가정을 하고

미래에 과도하게 플레이하거나 잘못된 리드나 플레이를 시작할 수 있는 인간 대 인간 시나리오가 존재할 가능성이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상황이 존재할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론적으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은 분명합니다.

-------

못 믿겠지만 실제 강의에서는 꼴랑 5분동안 떠드는 내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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