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D에 포함해야 할 10가지 중요한 포커 통계(및 사용 방법)
승률을 극대화하고 싶으신가요?
그러면 당신은 항상 상대방을 이용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포커 통계가 있는 HUD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포커에서 HUD란 무엇인가?
Heads-Up Display 의 약자인 HUD는 온라인 포커 게임에서 상대방의 포커 통계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PokerTracker 4 , Hold'em Manager 2 , DriveHUD는 HUD를 포함하는 포커 핸드 추적 프로그램의 예입니다.
HUD로 플레이하면 올바르게 사용하면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포커 통계를 다룰 때마다 통계를 잘못 해석하고 잘못 공제하는 일이 매우 쉬운데, 그럴 경우 HUD가 실제로 이점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HUD가 화면에 어떻게 표시되는지 보여주는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HUD
사진: PokerNews
이러한 숫자가 압도적으로 보인다면 걱정하지 마십시오. 이 글에서는 HUD에 포함해야 할 가장 중요한 통계 10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메인 디스플레이나 팝업에서 말이죠.
또한 이 목록의 4번째, 5번째, 6번째 통계를 사용하여 고급 HUD 통계 스택을 살펴보겠습니다 . 해당 통계 스택은 이 목록의 6번째 통계의 끝에서 설명됩니다(바로 여기 ).
시작해 볼까요!
HUD를 위한 가장 중요한 포커 통계 10가지
다음 통계 중 하나를 클릭하면 해당 통계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기본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VPIP: 자발적으로 [돈]을 냄비에 넣다
PFR: 프리플랍 레이즈
3-베팅 빈도
WTSD: 쇼다운에 갔다
W$SD/WSD: 쇼다운에서 돈 획득
WWSF: 실패를 보고 이겼다
레이즈 후 3-Bet으로 폴드
프리플랍 스퀴즈
플랍 C-베팅
플랍에 폴드 C-Bet
참고: Upswing Lab 교육 과정에 가입 하면 테이블에서 최고의 플레이어가 되는 방법을 단계별로 배울 수 있습니다 . 엘리트 프로들은 지난 4년 동안 매주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해 왔으며 , 가입하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 자세히 알아보세요!
1. VPIP: 자발적으로 [돈]을 냄비에 넣다
이는 HUD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통계입니다.
VPIP는 상대가 프리플랍에서 레이즈나 콜을 통해 자발적으로 팟에 돈을 넣은 빈도를 보여줍니다. 이는 플레이어 프로파일링에 기본 정보이며, 특히 프리플랍 레이즈(PFR)와 연관될 때 더욱 그렇습니다.
최소한 기본적인 프리플랍 이해도를 가진 플레이어는 일반적으로 6인 게임에서 20-30%의 시간 동안 VPIP를 하며, 25%는 표준에 매우 가깝습니다. 플레이어가 상당히 적은 핸드를 플레이하는 경우, 그들은 아마도 니트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훨씬 더 많은 핸드를 플레이하는 경우, 그들은 아마도 레크리에이션 플레이어일 것입니다.
이 플레이어에 대해 300핸드 정도 플레이해야 통계에서 보여주는 내용에 대해 충분히 확신할 수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극단적인 플레이어는 종종 더 빨리 식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50핸드 후에 70% VPIP를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느슨한 레크리에이션 플레이어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 PFR: 프리플랍 레이즈
PFR은 플레이어가 레이즈를 통해 프리플랍 팟에 들어간 빈도를 알려줍니다. 여기에는 퍼스트인 레이즈, 3-베팅, 콜드 4/5-베팅이 포함됩니다.
이 통계는 상대방의 프리플랍 전략에 대한 맥락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VPIP와 함께 사용하면 플레이어 프로필을 형성하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프리플랍 전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는 플레이어라면 15-25%의 프리플랍 레이즈를 하며, 19%가 표준에 가깝습니다.
VPIP와 마찬가지로, 당신이 보고 있는 숫자에 충분히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이 플레이어에 대해 약 300핸드가 필요할 것입니다.
3. 3-베팅
이것은 상대가 플랍 전에 3-베팅하는 빈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무기고에 넣어야 할 중요한 통계입니다 . 프리플랍 오프닝 범위와 상대의 3-베팅에 대한 방어 범위를 구축하는 데 유용할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3배 베팅 빈도는 6-10% 정도가 적당하며, 실력 있는 플레이어의 경우 8%가 평균에 가깝습니다.
타이트하거나 느슨한 3-베터에 대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우 공격적인 3베터가 뒤처져 있는 경우, 평소보다 약간 더 좁은 범위로 오픈 레이즈하세요.
뒤에 타이트한 3베터만 있다면, 조금 더 넓은 범위로 오픈 레이즈를 해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플레이어로부터 3-베팅을 받았다면, 평소보다 더 자주 4-베팅을 하고 더 많은 핸드로 콜하세요.
통계를 정확하게 읽으려면 플레이어 한 명당 약 1000번의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4. WTSD: 쇼다운에 갔다
이것은 플랍을 본 후 플레이어가 쇼다운에 도달하는 빈도를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포스트플랍 통계입니다. 상대방이 얼마나 콜링 스테이션 인지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플랍을 10번 보았고 한 세션에서 쇼다운을 4번 했다면 해당 플레이어의 WTSD는 해당 세션에서 40%입니다.
이 통계는 쇼다운에서 이긴 돈(W$SD 또는 WSD)과 플랍에서 이긴 돈(WWSF)과 함께 사용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곧 설명하겠습니다.
좋은 WTSD 빈도는 27-32% 정도이며, 30%가 목표로 삼기에 좋은 지점입니다. 너무 낮으면 플랍 이후에 오버폴딩을 할 가능성이 높고, 너무 높으면 콜을 너무 자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팟은 프리플랍을 지나지 않기 때문에(핸드의 17%만 플랍을 봅니다) 이 통계는 정확한 판독을 위해 훨씬 더 큰 샘플이 필요합니다. WTSD에 따라 눈에 띄는 조정을 하기 전에 플레이어에게 약 8,000개의 핸드를 갖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5. WSD: 쇼다운에서 돈을 벌었다
W$SD라고도 불리는 이 통계는 상대가 쇼다운에 도달했을 때 얼마나 자주 이겼는지 알려줍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통계는 그 자체로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지만 WTSD와 함께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W$SD는 49%에서 54% 사이입니다. 올바른 빈도는 언급된 다른 두 통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Went to Showdown(WTSD) 빈도가 낮은 플레이어는 일반적으로 비교적 높은 WSD를 갖고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쇼다운에 거의 도달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당신이 타이트한 플레이어이고, 핸드에서 끝까지 갈 때 보통 강한 핸드를 갖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WSD가 너무 낮으면 나쁜 핸드를 너무 많이 콜하거나 핸드 초기에 블러핑을 너무 많이 했다는 뜻입니다. 너무 높으면 블러핑을 충분히 잡지 못하거나 블러핑을 충분히 하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어느 정도 정확한 판독에 필요한 샘플은 WTSD와 동일하며 8,000핸드 이상입니다.
6. WWSF: 실패를 보고 이겼다
함께 작동하는 3가지 통계를 묶습니다…
WWSF는 상대방이 플랍을 본 후에 팟을 획득한 빈도를 나타냅니다.
적절한 WWSF 빈도는 45%에서 53% 사이이며, 좋은 평균은 약 48%입니다. 너무 낮습니까? 상대방이 블러핑을 충분히 하지 않거나 너무 많이 포기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너무 높습니까? 블러핑을 너무 많이 하거나 블러프 캐칭을 너무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교적 정확한 판독에 필요한 샘플은 이전 두 가지와 동일합니다. 즉, 8,000개 이상의 핸드가 필요합니다.
WTSD, WSD, WWSF가 함께 일하는 방식
이러한 각 통계는 다른 통계에 중요한 맥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상대방에 대한 중요한 결론을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몇몇 대표적인 선수를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을 기억하세요: WTSD = 쇼다운에 갔다, WSD = 쇼다운에서 상금을 받았다, WWSF = 실패했을 때 승리했다)
플레이어 A: WTSD: 32 / WSD: 51 / WWSF: 46
이 플레이어는 다소 수동적인 콜링 스테이션입니다. 그는 높은 WTSD를 가지고 있지만, 쇼다운에서 51%의 시간만 이기고 있기 때문에 그는 꽤 가볍게 콜링하는 듯합니다. 그는 또한 그다지 공격적이지 않아서 WWSF가 낮습니다.
플레이어 A가 콜링 스테이션인 정도는 그의 VPIP를 보면 더 명확해질 것입니다. 40%와 같은 높은 VPIP는 이 플레이어가 많은 핸드를 플레이하고 플랍 이후 폴딩을 많이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플레이어에 대한 조정은 더 많은 씬 밸류 베팅과 더 적은 블러프를 하는 것입니다.
플레이어 B: WTSD: 26/ WSD: 56/ WWSF: 44
이런 유형의 플레이어는 쇼다운에 거의 나가지 않지만, 공격성 때문이 아니라는 건 분명합니다. 그는 또한 낮은 WWSF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어 B는 꽤 타이트한 플레이어일 가능성이 높고, 플랍 이후에 꽤 자주 폴드합니다. 이는 그의 높은 WSD에서 알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C: WTSD: 30/ WSD: 52/ WWSF: 49
이 플레이어가 괜찮은 프리플랍 통계(~25% VPIP)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면, 플레이어 C는 테이블에서 꽤나 공포스러운 존재입니다. 그녀는 WTSD를 기준으로 너무 많이 폴드하거나 너무 적게 폴드하지 않는 듯합니다. 그녀는 또한 명백히 공격적이고 적극적으로 팟을 훔치려 하고 있으며, 이는 높은 WWSF에서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어려운 결정을 많이 내려야 할 것으로 예상하세요.
7. 레이즈 후 3-Bet에 폴드
이 통계는 상대방이 프리플랍에서 레이즈한 후 3-베팅에 얼마나 자주 폴드했는지 알려줍니다.
중요 경고: HUD에 이것을 추가할 때, 당신은 또한 평범한 "3-Bet에 폴드" 통계를 볼 것입니다. 그것을 선택하지 마세요. "레이징 후"가 어떤 식으로든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평범한 3-Bet에 폴드 통계에는 플레이어가 팟에 돈을 넣지 않았지만 3-Bet에 폴드한 핸드도 포함됩니다(예: 컷오프 레이즈 후 빅 블라인드에서 폴드하고 버튼 3-Bet).
이 통계는 각각에 대한 올바른 빈도가 다르기 때문에 Out of Position(OOP)과 In Position(IP)으로 더 세분화되어야 합니다. 동일한 3-베팅 크기를 감안할 때, OOP일 때 IP일 때보다 더 많이 폴드해야 합니다. 이는 인 포지션이 주는 파워(더 나은 에퀴티 실현) 때문입니다.
적절한 폴딩 빈도는 IP의 경우 40~45%, OOP의 경우 45~50%입니다.
여기에 필요한 샘플 크기는 약 1,500개입니다.
8. 프리플랍 스퀴즈
프리플랍 스퀴즈는 다른 플레이어가 먼저 레이즈하고 다른 누군가가 콜드 콜한 후에 플레이어가 얼마나 자주 리레이즈했는지 알려줍니다. 이 통계는 3-베팅 스퀴즈에 대해 얼마나 방어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
일반적인 스퀴즈 빈도는 약 7-9%입니다. 즉, 예를 들어 누군가가 12% 스퀴즈를 흔드는 것을 본다면 콜을 시작하고 더 가볍게 4-베팅할 수 있습니다.
상황이 매우 드물기 때문에 여기에 필요한 샘플은 약 3,000개 정도로 꽤 많습니다.
9. 플랍 C-베팅
이 통계는 플레이어가 프리플랍 레이즈 후 플랍에서 컨티뉴에이션 베팅(c-bet)을 하는 빈도를 나타냅니다 . 이 통계는 3-베팅 팟과 싱글 레이즈 팟으로 나누어야 하며, 그 후 인 포지션과 아웃 오브 포지션으로 세분해야 합니다.
너무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지만(이 주제는 복잡하고 이 글의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주파수에 대한 정확한 변동은 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베팅 팟에서 포지션이 있을 때와 포지션이 없을 때 높은 플랍 C-베팅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50-70%, 하지만 더 낮은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싱글 레이즈 팟에서 포지션이 없을 때는 보통 낮은 쪽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0-30%, 하지만 더 높은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샘플 크기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변동이 엄청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상대의 접근 방식이 무엇인지에 대한 일반적인 감각을 얻는 것입니다. 정말 수치를 원한다면 이 통계를 신뢰할 수 있게 하려면 플레이어에 대한 최소 수천 개의 핸드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10. 플랍 C-베팅에 폴드
Fold to Flop C-Bet은 플레이어가 프리플랍에서 레이즈를 콜한 다음 플랍에서 컨티뉴에이션 베팅에 폴드한 빈도를 알려줍니다. 플랍 C-bet과 마찬가지로 이 통계는 싱글 레이즈 팟과 3-베팅 팟으로 나누어야 하며, 그다음 인 포지션과 아웃 오브 포지션으로 더 세분화해야 합니다.
정확한 빈도는 사용되는 베팅 크기에 따라 달라지므로, 찾거나 목표로 삼을 정확한 숫자를 제시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폴딩 빈도는 낮은 쪽, 즉 50% 미만이어야 합니다.
샘플 크기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변동은 평균적으로 사용되는 베팅 크기에 따라 크기 때문입니다. 정말 수치를 원한다면 (다시 한 번) 이 통계를 신뢰할 수 있게 하려면 플레이어에 대한 최소 수천 개의 핸드가 필요하다고 추정합니다.
마지막 생각
이 10가지 포커 통계(모든 하위 통계를 포함하면 18가지에 가깝습니다)는 HUD에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숫자입니다.
이 글을 마무리하면서 포커 통계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표본 크기가 너무 작으면 매우 잘못된 결론을 내리기 쉽고, 신뢰할 수 없는 증거에 기반한 형편없는 플레이로 이어질 것입니다.
게다가, 레귤러는 다른 레귤러와 달리 레크리에이션 플레이어와 다르게 플레이한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므로 샘플이 충분히 큰 것처럼 보이더라도 신뢰할 수 없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Hand2Note 와 같은 일부 소프트웨어 에는 통계에서 레귤러 대 레크리에이션 핸드를 제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더 깨끗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질문이나 피드백은 아래 댓글에 남겨주세요.
상대방의 게임에서 누수를 찾아내는 매우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쇼다운을 한 번 본 후에 상대를 무너뜨리는 법을 읽어보세요 .
해당 기사에서 배울 방법은 온라인뿐만 아니라 라이브 게임에서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 정도 수준의 온라인 HUD 기사까지 도달한 라이브 플레이어는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 그라인더 여러분, 행운을 빌어요!
ps>
포커 hud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것으로 마칩니다.^^
망고를 하다가 포스는 HUD가 필수 입니다.
HUD에 대한 인테넷 발췌글의 반응이 좋아 제가 자유게시판에
hud란 제목으로 링크 걸었던 곳 내용입니다.
옮기는 것도 쉽지 않네요
굿럭 하세요
2024.08.28 17:45:33
비비드렸어요
2024.08.28 19:36:10
@레이리
감사합니다
축복이 넘칠겁니다^^
2024.08.28 23:20:0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허드에 대해 막연히 알았는데 덕분에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해용
2024.08.29 05:48:46
@pinett
네 좋은 정보라니 감사...^^
2024.08.28 23:20:35
냄비 간만에 보네 BB
2024.08.29 05:49:05
@조개
bb 감사^^
2024.08.29 00:10:25
비비
2024.08.29 05:49:58
@오디비
bb 감사 합니다.
보니까... 망고나 투에만 예전에 해서 HUD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듯 해서 올렸는데 반응 좋아 감사
2024.08.29 13:09:02
토너먼트 플레이어와 캐시게임 플레이어의 이상적인 수치가 다를 것 같은데 그것도 궁금하네요
2024.08.29 13:18:04
@뚱로빈
토너 중반까지는 다 루즈한자
하지만 토너는 전 모름~^^
2024.08.31 04:17:14
잘 읽었슴다 비비
2024.08.31 04:24:39
@교안
Bb 감사합니다. Have a good day!
2024.08.31 18:09:15
막타첫습니다
2024.08.31 21:17:07
@팔란티어
답글 감사합니다
2024.08.31 19:23:46
냄비에 넣다 ㅗㅜㅑ
2024.08.31 21:18:14
@RBB
Pot 남비로 크롬은. 번역하는듯~
남비는 그럼 팟 이겠죠~
2024.08.31 21:36:54
비비
2024.08.31 22:19:31
@limjun
감사합니다~
휴일 잘 보내시길
2024.09.01 03:31:40
전략게 정독 완
노력은 습관에 기반한다
2024.09.01 07:28:13
@닉변문의
옙~ 습관처럼 무서운게 없죠
2024.09.02 15:07:30
좋은글 감사합니다
2024.09.02 21:00:10
@유동성
저도 잘보아주셔서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