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O Wizard로 공부하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은 과학적 방법을 가이드로 사용하여 실험적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즉,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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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17 23:0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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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O Wizard로 공부하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은 과학적 방법을 가이드로 사용하여 실험적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즉,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실험을 진행합니다.

스몰 블라인드(SB)가 림프하고 빅 블라인드(BB)의 레이즈를 콜한 시나리오를 연구하기 시작했을 때, 제 가설은 이것이 버튼(BTN) vs BB 대결과 비슷할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두 경우 모두 레이트 포지션 레이저가 OOP에서 콜한 플레이어와 팟을 다툽니다.

결과적으로 제 가설은 반만 맞았습니다. 그리고 틀린 반쪽이 더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동크 베팅

제가 맞춘 부분은 프리플랍에서 림프하고 콜한 후, SB가 플랍에서 거의 동크 베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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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택이 매우 얕을 때만 SB의 전략에서 동크 베팅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리플랍에서 두 번이나 공격적인 기회를 놓쳤다면, 40BB 이상으로 올인할 만큼 강한 핸드를 가질 가능성이 낮습니다. 20BB나 30BB 정도라면 탑 페어로도 올인하는 게 합리적이어서, 얕은 스택에서는 동크 베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C-Bet

제가 크게 틀린 점은 BB가 SB를 상대로 컨티뉴에이션 벳(c-벳)을 하는 빈도입니다. BTN이 BB 콜러를 상대로 하는 것만큼 자주 하지 않습니다. 모든 스택 깊이에서 BB는 평균 40-50%의 핸드를 체크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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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택이 얕아질수록 BB는 덜 극단적인(Polar) c-벳 전략을 사용하며, 더 자주 작은 사이즈로 베팅합니다. 하지만 20BB 스택에서는 BB가 프리플랍에 더 작게 레이즈하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SB는 더 넓은 레인지로 플랍을 볼 수 있고, BB는 작은 벳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습니다.

어떤 플랍에서 C-벳을 해야 할까?

다음으로 놀라운 점은 BB가 어떤 플랍에 c-벳을 선호하는가였습니다. IP에 있는 플레이어가 BB를 상대로 c-벳할 때는 에이스 하이 플랍이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BB vs SB 상황에서는, 특히 딥 스택에서, 에이스 하이 플랍에서 가장 낮은 c-벳 빈도를 보입니다. 100BB 스택에 대한 플랍 리포트의 데이터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gto-wizard-limp-called-pot-as-bb-image-3.webp[이미지 : BB의 평균 플랍 c-벳 전략 vs SB 림프-콜, 유효 스택 100BB (가장 높은 랭크의 카드별로 그룹화) ]

이 스택 깊이에서는 BTN vs BB 싱글 레이즈 팟(SRP)에서처럼 연결되어 있지 않는 플랍에 베팅하는 선호도가 강해 보이지 않습니다.

gto-wizard-limp-called-pot-as-bb-image-4.webp[이미지 : BB의 평균 플랍 c-벳 빈도, 유효 스택 100BB (연결성별로 그룹화) ]

스택이 얕아질수록 BB에게 에이스 하이 플랍에 c-베팅하는 것이 다소 바람직해지지만, 일반적인 경향은 여전히 높은 카드가 c-베팅에 불리하다는 것입니다.

여기 40BB 스택에서의 종합적인 c-베팅 전략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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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 BB의 평균 플랍 c-벳 전략 vs SB 림프-콜, 유효 스택 40BB (가장 높은 랭크의 카드별로 그룹화) ]

20BB 스택에서만 BB의 c-베팅 전략이 BTN의 전략과 비슷해지며, 789,TJQ 같은 연결된 플랍에서의 베팅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gto-wizard-limp-called-pot-as-bb-image-6.webp[이미지 : BB의 평균 플랍 c-벳 전략 vs SB 림프-콜, 유효 스택 20BB (가장 높은 랭크의 카드별로 그룹화) ]

BB의 양극화된(Polar) 프리플랍 레인지

이러한 현상에 대한 설명은 BB의 프리플랍 레인지에 있습니다. 이 레인지는 다른 어떤 포지션의 레이징 레인지와도 상당히 다릅니다:

BB 전략 vs SB 림프, MTT ChipEV 시뮬레이션 100BB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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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를 위해, 같은 상황에서 BTN의 레이징 레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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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N(또는 SB 이전의 다른 자리)의 경우, 첫 번째 플레이어로 팟에 림프하는 것은 거의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림프가 선택지에서 제외되면, 레이즈하는 레인지는 항상 선형적입니다. (올인 레이즈를 포함하지 않는다고 가정.) 더 좋은 핸드를 폴드하고 더 나쁜 핸드를 레이즈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BB의 경우, SB의 림프에 대해 꼭 레이즈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블라인드를 냈기 때문에 체크라는 옵션을 통해 플랍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레이즈를 하게 된다면 SB로부터 림프-레이즈를 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BB는 3벳을 받았을 때 어려운 결정에 직면할 많은 중간 강도의 핸드를 체크하고, 92o84o 같은 많은 약한 핸드로 레이즈합니다. 이런 약한 핸드들은 폴드 에퀴티를 더 높게 평가합니다. 도미네이트된 핸드를 폴드시킬 수 있고, 3벳을 받더라도 그냥 팟을 포기하면 되므로 큰 손실이 없습니다.

명확히 말하면, Q7s84o보다 레이즈 할 때 훨씬 높은 EV를 가집니다. 하지만 Q7s는 체크로서도 훨씬 높은 EV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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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에게 중요한 질문은 어떤 핸드가 레이즈로서 더 높은 EV를 가지는가가 아니라, 어떤 핸드가 다른 가능한 액션들에 비해 레이즈함으로써 EV를 얻는가(또는 적어도 EV를 잃지 않는가)입니다.

낮은 오프슈트 Ace-x는 BB의 체킹 레인지에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이들을 레이즈하면 도미네이트 당하고 있는 핸드를 폴드시키는 동시에 도미네이트 하고 있는 핸드에 대해 팟을 키우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SB의 림프-콜링 레인지는 Ace-x가 많습니다:

gto-wizard-limp-called-pot-as-bb-image-12.webp[이미지 : SB의 BB 3.5x 아이소-레이즈에 대한 대응, 유효 스택 100BB]

얕은 스택에서는 이것이 덜 문제됩니다. Ace-x 핸드는 두 플레이어 모두 프리플랍에 올인하기에 더 안전하며, 결과적으로 둘 다 이를 더 자주 레이즈합니다. 이로 인해 BB는 레이즈하는 레인지에 더 많은 Ace-x를 가지게 되고 SB는 림프-콜링 레인지에 더 적은 Ace-x를 가지게 됩니다.

(다음 이미지에서 차이를 못 보신다면, Ace-x Suited 들은 각각 4개의 콤보만 나타내는 반면, Ace-x 오프슈트 들은 각각 12개의 콤보를 나타낸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30BB 스택으로 MTT ChipEV 시뮬레이션에서의 SB 림프에 대한 BB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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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림프한 후 BB의 3.5x 아이소-레이즈에 대한 SB의 대응을 나타낸 것입니다:

gto-wizard-limp-called-pot-as-bb-image-14.webp[이미지 : SB의 BB 3.5x 아이소-레이즈에 대한 대응, 유효 스택 30BB]

업데이트된 가설

이제 초기 가설을 테스트하고 부족함을 발견했으니, 다음 단계는 증거에 더 잘 맞는 재구성된 가설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BB가 SB 림프-콜러에게 c-베팅하는 전략이 BTN이 BB 콜러에게 c-베팅하는 전략과 다른 이유는 BB의 프리플랍에서 레이즈하는 레인지가 BTN의 것보다 훨씬 더 극단적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BB는 특히 다른 맥락에서는 프리플랍 레이저에게 유리한 경향이 있는 플랍에서 포스트플랍 에퀴티 우위를 덜 가지게 됩니다.

이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해, BB가 대략 같은 42%의 핸드 빈도로 레이즈하지만 단순히 솔버의 더 극단적인 전략 대신 최고의 42%로 레인지를 재구성한 커스텀 시뮬레이션을 실행했습니다:

gto-wizard-limp-called-pot-as-bb-image-15.webp [이미지 : BB의 커스텀 프리플랍 (선형) 레이징 전략]

SB가 이것이 BB의 전략임을 안다면, 이를 착취하기 위해 자신의 프리플랍 전략을 많이 바꿀 수 있지만, 그것은 이 실험의 범위를 벗어납니다. 혼란 변수를 피하기 위해 SB의 레인지는 그대로 두었습니다.

커스텀 시뮬레이션에서는 리포트를 실행할 수 없지만, BB의 GTO 레이징 레인지를 가진 사전 해결된 스팟과 제 커스텀 시뮬레이션을 비교하기 위해 언커넥티드 에이스 하이 플랍(AJ5r)을 선택했습니다. 극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GTO 시뮬레이션이 대략 레인지의 절반을 베팅하는 반면, 커스텀 시뮬레이션은 거의 80%를 베팅하고 불균형적으로 더 많은 큰 베팅을 사용합니다.

BB의 SB 림프-콜러에 대한 C-베팅 전략 비교,

100BB ChipEV

gto-wizard-limp-called-pot-as-bb-image-16.webp[이미지 : BB의 프리플랍 레이징 레인지 = 극단적(Polar)일 때]

gto-wizard-limp-called-pot-as-bb-image-17.webp[이미지 : BB의 프리플랍 레이징 레인지 = 선형(Linear)일 때]

이는 이해가 됩니다. 커스텀 시뮬레이션에서 BB의 레인지는 문자 그대로 모든 Ace-x를 포함하는 반면, GTO 시뮬레이션은 자주 약한 Ace-x를 체크백하기 때문입니다. GTO 시뮬레이션이 커스텀 시뮬레이션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일 수 있는 플랍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BB가 프리플랍에 선형 레인지로 레이즈한 후에는 더 크고 더 자주 베팅할 것으로 예상해야 합니다. 선형 레인지가 더 강한 레인지이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극단적인 레인지보다 더 많은 에퀴티를 플랍에서 가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론

우리가 만든 BB(빅 블라인드)의 새로운 전략이 좋아 보이는데, 왜 이게 최고의 전략이 아닐까요? 이 전략은 BB가 레이즈할 때 더 강한 핸드를 가지고, SB(스몰 블라인드)가 콜한 후에도 잘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데 말이죠.

문제는 우리가 BB가 레이즈하는 상황만 보고 있다는 거예요. 하지만 포커는 레이즈만 하는 게 아니잖아요? BB가 그냥 체크하는 상황도 봐야 해요. 우리의 새 전략은 BB가 레이즈할 때는 좋지만, 체크할 때는 오히려 돈을 더 많이 잃을 수 있어요. 전체적으로 봤을 때, 레이즈해서 얻는 것보다 체크해서 잃는 게 더 클 수 있다는 거죠.

왜 그럴까요? 우리가 BB의 좋은 카드를 전부 레이즈하는 데 썼기 때문이에요. 그러다 보니 BB가 체크할 때는 항상 약한 카드만 갖게 돼요. 이러면 SB가 BB를 쉽게 공격할 수 있죠. 특히 에이스가 나온 보드에서는 BB가 정말 불리해져요. BB는 좋은 페어를 만들 카드가 하나도 없으니까요!

이런 점들이 바로 솔버(포커 전략 분석 프로그램)가 재미있고 유용한 이유예요. 솔버로 공부한다고 해서 그냥 레인지를 외우는 게 아니에요. 오히려 예상 밖의 결과를 보고 놀라고, 그 이유를 파헤치다 보면 포커의 깊은 원리를 이해하게 되는 거죠. 이렇게 하면 처음에 궁금했던 것 외에도 다양한 포커 상황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출처 : https://blog.gtowizard.com/limp-called-pot-as-bb/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잘 읽으셨다면 추천 한 개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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