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너는 포스트플랍도 중요하지만, ICM과 푸시-폴드 레인지를 얼마나 잘 이해하느냐도 만만치않은 엣지입니다
특히 글쓴이가 요즘 토너먼트 그라인딩하면서 더욱 크게 느낍니다
당신의 딸깍 한번이 집에 들고갈 상금을 결정하는 상황이라고 상상하며 같이 ICM 푸시-폴드 퀴즈를 풀어봅시다
*GTO Wizard 기준, 1000명이 모인 클래식 토너먼트의 파이널 테이블입니다. 보편적인 프라이즈 구조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문제 1
다음과 같은 스택분포에서 LJ의 9bb 푸쉬 바텀레인지는?
1. ATo+/A2s+/44+
2. AJo+/A4s+/66+
3. 둘보다도 타이트하다
문제 2
다음과 같은 스택 분포에서 CO의 9bb 푸쉬 바텀레인지에 속하는 핸드가 아닌 것은?
1. A2o
2. K9s
3. T9s
4. 22
문제 3
다음과 같은 스택 분포에서 UTG 5bb 셔브에 콜하는 BB의 바텀레인지는?
1. A8o+/A2s+/22+
2. ATo+/A4s+/44+
3. 둘보다도 타이트하다
문제 3-2
그렇다면 UTG 5bb 셔브에 리-셔브하는 SB의 바텀레인지는?
1. A7o+/A2s+/22+
2. A9o+/a4s+/33+
3. 둘보다도 타이트하다
문제 3-3
UTG 5BB 셔브-> SB 8bb 리셔브 상황에서 BB의 콜 바텀레인지는?
1. AJo+/ATs+/77+
2. AQo+/AJs+/88+
3. 둘보다도 타이트하다
문제 4
다음과 같은 스택분포에서, BB의 스택이 20BB일때와 25BB일때 Sb의 푸쉬 레인지는 어떻게 변할까?
1. 25bb일때 더 루즈해진다
2. 25bb일때 더 타이트해진다
문제 4-2
만약 Btn이 오픈했다면, 5bb sb의 푸쉬 바텀레인지는? (BB는 25bb)
1. A3s+
2. A5s+
3. A9s+
문제 4-3
Btn 오픈 - Sb 셔브 후 25bb를 가진 BB의 리셔브에 btn은 어디서부터 콜할까?
1. 99+
2. TT+
3. JJ+
빠른정답 : 1 / 1 / 1, 2, 3 /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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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1 LJ의 9bb 푸쉬 바텀레인지는?
1. ATo+/A2s+/44+
2. AJo+/A4s+/66+
3. 둘보다도 타이트하다
근데 사실 1번이나 2번이나 비슷한 것 같습니다 바텀레인지 EV차이가 크지 않아서
쓰면서 느끼는건데 솔버는 수딧 에이스 진짜 좋아하는 것 같네요
정답 2 CO의 9bb 푸쉬 바텀레인지에 속하는 핸드가 아닌 것은?
1. A2o
2. K9s
3. T9s
4. 22
솔버는 옵숫에이스에게 좀 짜게 구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답 3 UTG 5bb 셔브에 콜하는 BB의 바텀레인지는?
1. A8o+/A2s+/22+
2. ATo+/A4s+/44+
3. 둘보다도 타이트하다
*참고로 UTG는 A9o+/33+를 셔브합니다
정답 3-2
그렇다면 반대로 UTG 5bb 셔브에 리-셔브하는 SB의 바텀레인지는?
1. A7o+/A2s+/22+
2. A9o+/a4s+/33+
3. 둘보다도 타이트하다
정답 3-3
UTG 5BB 셔브-> SB 8bb 리셔브 상황에서 BB의 콜 바텀레인지는?
1. AJo+/ATs+/77+
2. AQo+/AJs+/88+
3. 둘보다도 타이트하다
아무래도 UTG가 먼저 떨어지는 이득이 있기 때문에 더 타이트해지는 것 같습니다. 만약 본인이 둘을 커버하면 이거보다 넓게 콜하겠죠?
정답 4
BB의 스택이 20BB일때와 25BB일때 Sb의 푸쉬 레인지는 어떻게 변할까?
1. 25bb일때 더 루즈해진다
2. 25bb일때 더 타이트해진다
위가 20BB 아래가 25BB. 당연히 상대는 더 넓게 콜할 것이기 때문에 떨어지기 싫으면 우리는 더 타이트해져야 합니다
당장 이 한 칸 한 칸을 외우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레인지가 변하는 원리를 이해하시는데 초점을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정답 4-2
만약 Btn이 오픈했다면, 5bb sb의 푸쉬 바텀레인지는? (BB는 25bb)
1. A3s+
2. A5s+
3. A9s+
솔버는 놀랍게도 A9랑 A2s를 거의 동급의 EV로 쳐주네요.. 수딧에이스를 못참나봅니다
정답 4-3
Btn 오픈 - Sb 셔브 후 25bb를 가진 BB의 리셔브에 btn은 어디서부터 콜할까?
1. 99+
2. TT+
3. JJ+
이것도 Sb가 탈락하기를 바라는 기댓값 + BB가 자신을 커버해서 슈퍼타이트해지는 것 같습니다. 만약 비슷한 상황에서 본인이 칩리더고 둘을 커버한다면 99+까지도 콜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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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공부하면서 겸사겸사 기록하려고 퀴즈 게시글 형태로 만들어봤는데,
막상 써놓고 보니 어떻게하면 가독성을 개선하여 더 도움되는 글이 될 수 있을지 고민되네요
좋은 의견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ㄳ
2024.06.05 05:42:29
수딧못참아... 메모
2024.06.05 10:01:45
다맞췄는데 1등 언제하냐~
2024.06.05 10:39:19
3개 틀렸네ㅠ
2024.06.05 11:04:17
단순히 솔버를 돌려보고 정답을 풀이하는 형태라면 공부가 안될 것 같아요. 어떤 사고과정을 거쳐서 답이 도출되는지를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대로라면 비슷한 다른 상황에서 적용하는게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솔버가 왜 저런 답을 내놓는지 유추해보고 자신만의 심플한 공식을 만들거나 적어도 ICM EV 계산식에 대한 심플한 공식을 만들거나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쓴 글 참고해보세요.
"손으로 ICM EV of Call 계산해보기 (feat. AKs 폴드)"
https://www.pokergosu.com/free/35767325
https://www.pokergosu.com/free/35768702
저라면 이렇게 할 것 같습니다.
ICM EV 계산에서 중요한 것은 상금 분포 + 칩 분포 + 내 핸드가 상대 레인지를 상대로 이길 수 있는 에퀴티 입니다.
이 3가지를 심플하게 모델링 할 수 있어야 빠르게 상황 판단이 가능합니다.
2024.06.05 11:10:20
@홀린이가즈아
상금분포 - 상금분포는 보통 비슷하기 때문에 고정변수 취급할 것 같습니다. 머니점프가 크지 않다면 ICM 모델을 생각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평균 수준으로 치환시켜버려도 됩니다.
칩 분포 - 승패에 따라 전체 팟 중에 내 칩이 몇 퍼센트가 될 지를 Quantization 해서 모델링 합니다. 아니면 순위로 모델링 해도 됩니다. ICM 모델에서는 칩의 비율로 승리 확률을 계산하기 때문에 정확한 비율이 필요하긴 하지만 우리는 간단하고 빠르게 최대한 근사치를 계산하는게 목표니까요. 대략 2/3, 1/2, 1/3, 그 이하 요렇게 4단계 정도로 심플하게 만들 것 같습니다.
레인지 에퀴티 - 요건 뭐 ICM 이 아니더라도 게임하면서 경험적으로 익히게 될텐데, 대표적인 에퀴티에 대해서만 고려해볼 것 같습니다. 8:2/7:3/6:4/5:5 정도요.
요렇게 하면 총 16가지의 조합이 나오고 이 때의 Push / Fold 만 외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2024.06.05 11:50:21
@홀린이가즈아
오호라 bb 참고할게여 감사합니다
2024.06.05 12:00:46
@잠시만요
https://www.pokergosu.com/strategy/35795118?page=1
요것도 읽어보고 의견주세요 ㅋ
2024.06.05 11:40:40
같이공유하는게쉽지않을텐데잘보고잇음bb
이런레인지나 푸쉬폴드같은거는그래도
좀따라가겟는데
특정스팟에서 보법이다른 솔버움직임은 이해못핟겟음 폴라되서 그냥박는거같으면서도
타이트할때는 개타이트하던데
포스트플랍도 공부하다가 공유할거올려주면
감사하겟음
굿런하고
2024.06.05 13:17:21
@Mountain
포스트플랍을 잘하는사람이라면 딸깍토너말고 캐쉬를 했을 것..
2024.06.05 21:21:37
혹시 ㅇㅈ 사심?
2024.06.06 00:20:14
@양념반
네 저 닉 이거밖에 안써서 님이 아시는 분이 맞을거에요
2024.06.05 21:38:35
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