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홀덤바라는데 실제로 부딪혀보면 너가 생각하는 것보다 다를테니 경험을 많이 해보라는 말 밖에는 못하겠다.
그래도 네이버 밴드 등을 통해 어느정도 정보를 쌓았으면 내가 어디 블라인드에서 게임을 해야 하는지 어떤 스타일의 가게가 나에게 맞는지 대충은 알게 될거야
3. 뱅크롤 준비
블라인드를 정했다면 당연히 뱅크롤을 준비해야겠지?
물론 뱅크롤의 정의는 뱅크롤이 싹 없어져도 니 생활에 무리가 가지 않은 선으로 준비해야 하며
내 생활비 전부를 뱅크롤로 만들어서 니 인생을 홀덤에 걸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뭐 그렇지만 당장 10K 20K를 뱅크롤로 만드는 것도 힘들테니 내가 적당한 선으로 제시해볼게
전업 - 50BI 이상 부업 - 25BI 취미 - 15BI 어떠냐 이정도면 크게 부담 없겠지?
판뗴기에 따라 다르지만 방수가 좋을수록, 레이크가 구릴수록 배리언스가 커지니 그에 맞는 뱅크롤로 맞추기도 해야함
어차피 초심자들은 잔잔하고 액션이 덜한 테이블에 앉으라고 권했으니 취미로 시작할 거면 15BI이면 적당하다 생각해.
온라인 플레이어들은 너무 뱅크롤이 적은거 아니냐 싶겠지만 핸드수가 온라인의 1/10 수준이기도 하고
오프에서 TAG로 엣지를 얻으려 한다면 충분함 뱅크롤이야. (지금 나도 가용 뱅크롤은 20BI 정도임)
4. 멘탈 다스리기 (★★★★★)
내가 오프에서 얻는 엣지는 A게임임. 요컨데 틸트가 오지 않는 것 자체가 내 수익의 대부분이라는 것임
뭔 개소리냐? 할 지도 모르겠지만 오프는 유난히 A게임을 못할 상황이 많이 생긴다.
AA가 78s에 넘어가는 건 부지기수고 말도 안되는 투피 띄워먹기, J7로 줄 띄우기 등등 핸드만 봐도 온라인에서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기 때문
그것 뿐만 아니라 핸드가 넘어갔을 때 테이블 내 탄식, 수근되는 목소리, "띄워먹으려고 올인한거야" 라고 말하는 개떡같은 아재 한마디 한마디가
너의 멘탈을 갈기갈기 찢어놓을거다. 온라인이야 오링나면 바로 바이인은 채우면 그만이지만
리바이인을 하기 위해 ATM기로 터덜터덜 걸어가게 될때는 니 대가리 속에 좆같은 생각들만 오고 갈꺼임
'와 진짜 리버에 그게 뜨네?' '그건 그렇고 저 미친 새끼는 빵구를 띄울라고 어디까지 콜하는겨?' '이거 시발 관계자한테 작업당하는거 아니냐?'
이런 생각이 들었다는거 자체가 이미 망가졌다는 거
수많은 배드빗과 쿨러를 쳐맞고도 이때까지 별 문제없이 오프를 뛰고 있는 내가 조언을 해보자면
핸디들을 그저 물고기새끼로만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다 그렇게 플레이한 사연이 있어.
"와 진짜 리버에 그게 뜨네?" -> 니가 리버만 보고 있으니까 그런 생각이 드는거다 막상 AA랑 78s이 붙어도 78s가 25%정도 에퀴티가 있음
"빵구를 결국 띄우네" -> 과연 빵구만 있었는지 생각해봐라. 쓰리쁠/쓰리차, 원오버 등등 콜할 상황은 무수하고 니 베팅이 약했을 수도 있다
"와 작업당했네" -> 의심이 되는 홀덤바는 안가면 그만이다. 하지만 관계자가 너를 작업쳐서 얻을 것도 별로 없다.
이 문단의 핵심은 베리언스 안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인정하라는 거다. 20%나 10% 넘어간걸로 징징될 멘탈이면 오프 못뜀 진짜.
넘어간거는 어쩔수 없다 치지만 레이즈로 핸디 수를 줄이거나 오즈를 안주는 베팅을 한다거나 그런 거는 충분히 우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임.
좀 안풀리는 날이다 싶으면 훌훌 털고 일어나야 하고 적정한 머니를 땄을 때도 바로 싯아웃 할 수 있어야함.
이것 또한 경험이 쌓이고 쌓여야 가능한 부분이지만 다음 글에서 멘탈을 관리할 수 있는 괜찮은 가이드 라인을 제시해 줄게
질문 환영!! 글 잘 못써서 미안!!
2017.01.24 11:41:26
2017.01.24 12:02:36
@뭉글이
적정바이인은 200bb~300bb 조금 잃으면 계속 채워넣고 하면서 200bb 밑으로 안떨어지게 하지
2017.01.24 14:18:49
@₩500
2017.01.24 14:27:52
@뭉글이
2017.01.25 09:43:23
@₩500
넛츠 아니면 큰판에서 승부보기 쉽지 않던데ㅠ
내가 쫄보라 그런가..
2017.01.25 10:26:46
@뭉글이
2017.01.24 15:43:00
@₩500
사실 숏스택플레이로 엣지얻기가 한국오프만한곳이 없다고 생각함.
올인콜레인지가 존나 병신들이라
2017.01.24 12:44:08
2017.01.24 12:52:02
@시루떡맛있다
2. 레이크가 창렬이라 적게 따고 크게 잃는다
3. 니 스택이 커버되는 싸움도 잦지 (맥스바이인이 큰곳)
4. 림퍼나 콜러가 많으니 니 핸드 밸류가 타 가게에 비해 떨어짐
2017.01.24 13:18:50
@₩500
2.방수랑 베리언스얘기하는데 갑자기왠레이크여
3.그것도 스택많은상태에서 유리하게올인갈텐데 당연히 베리언스는 줄어들지
방수가좋다는게 엣지가 너무많다는거라서 베리언스가커진다는말과 같이올수없어 엣지가 존나얇을때 베리언스가중요하겟지 스택뭐이런건 그냥 애초에 자기뱅크롤이 부족한데에서하면 안되는거고
존나진지빠는거같네 쏘리 ㅋㅋ
2017.01.24 13:55:28
@시루떡맛있다
1. 그래서 빈번한 올인싸움이라 했자나 방수가 구리면 올인쌈이 많이 안나오고 스윙이 크지 않음 하지만 니가 에퀴티가 이득인 상황이던 아니던 올인쌈은 스윙이 커지고 스윙이 커진다는 것은 배리언스가 커진다는 거지 스윙 = 베리언스자나?
2. 앞글에도 설명했지만 방수도 좋고 레이크도 혜자인 곳은 없다. 무조건 상관관계가 있음.
3. 딥대딥 싸움이 많이 일어난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음. 물론 1번과 같은 맥락
내가 말솜씨가 부족해서 제대로 전달이 안됬다 보넹 피드백도 얼마든지 받을테니 의견 있으면 더 적어줘
2017.01.24 15:59:25
@₩500
8:2나7:3올인을10번가는것하고 5:5일지 4:6일지 아니면자기가8:2로지고있을지도모르는 상황에서 올인5번가는거랑 뭐가더위험하겠어?
2번은 공감을못하겠다 레이크혜자면서 방수좋은데도 있던데 3번은 딥대딥싸움은 그냥 오프특성인거고 방수는 당연히 구릴수록 베리언스는올라가겟지? 못하는애들은 딥대딥엣지를 못살릴테니깐?
2017.01.24 16:09:26
@시루떡맛있다
2017.01.24 14:14:41
@시루떡맛있다
올인쌈이 빈번하면 배리언스가 커지고 리스크도 커짐
물론 나는 상대에 비해서 높은 에퀴티를 가진 카드를 갖고 들어가겠지만...
그리구 꿀방수판떼기에선 헤즈업올인도 별로 없다는것또한 베리언스를 크게 하는 원인이지.
물론 저런 판떼기만 존재한다고 가정한담에,거기서 똑같은 핸디들과 한 달 혹은 그 이상 플레이한다고 가정하면, 분명히 위닝하겠지
근데 그게 안되는게 오프야
꿀방수 박아박아에 혹해서 하룻밤만에 뱅크를 다날릴수도 있는거지
2017.01.24 16:02:41
2017.01.24 16:07:31
@시루떡맛있다
근데 그 둘을 비교하는게아니라 위에서 얘기하는건
올인쌈이 빈번한 오프vs 일반적인 오프
이 둘을 비교하는거잖아.
저 둘을 비교했을 때 올인이 많이나오는 테이블의 배리언스가 더 크다고 말하는거지
2017.01.24 16:14:52
2017.01.24 16:24:32
@시루떡맛있다
베리언스가 크다는건 뱅크롤이 많아야된다는거야 당연히 8:2,7:3이런싸움많이해주면 20~30바이인이면되겠지?
그반대로 하루에 올인을 한수는 적지만 올인했을때 52:48로 유리하다고하자 그럼 뱅크는 최소 60바이인이상이어야되
하루에 올인을 많이가는건 전혀 베리언스랑상관없어 중요한건 얼마나 유리하게가고 엣지를잘살리냐야
2017.01.24 16:47:42
@시루떡맛있다
2017.01.24 16:46:23
@시루떡맛있다
4웨이 이상만되도 에라승률 60%로 떨어지는데?
아카일경운 40%밖에안나옴.
그런데서 AK+ 하루에 3-4번 넘어간다고 쳐봐라
당연히 베리언스가 크지
2017.01.24 16:49:28
2017.01.24 16:50:50
@시루떡맛있다
서로 생각하는게 다르다고 생각하고 이만 끝내지 뭐~
어찌됐든 불런하길 바랄게ㅎㅎ
2017.01.24 16:53:34
2017.01.24 16:54:46
@시루떡맛있다
2017.01.24 15:29:10
@시루떡맛있다
전체적으로 계속 올인싸움을 한다면 결국 실력있는 사람이 +ev가 크겠지만 단기적으로는 뱅크롤에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로 배리언스가 클 것 같음.
2017.01.24 18:00:00
@싯다르타
2017.01.26 07:19:53
@싯다르타
2017.01.24 14:17:26
그날 바이인 할 금액은 캐쉬로 가지고 플레이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음.. 설명하긴 어려운데, ATM가는 행위자체가 네거티브한 행동이라고 생각함. 그리고 그게 플레이에 영향이 있다고 본다
2017.01.24 14:39:15
사실 나는 왠만하면 지갑도 빼고 현금만 챙겨가는데 존나 제껴지게 잃었을때 이성을 놓는 경우가 있어서 ㅋㅋㅋ
2017.01.24 15:46:53
@₩500
갠적으로 난 아직 2바인 플레이 못지킨적이없는건 다행으로 생각함 ㅎㅎ
실제로 2바인만큼 루징한적도 없네 ㅎㅎ
2017.01.24 16:11:45
오프 똑같은블라인드 뭐가더위험할까? 당연히 전자야 전자는 너가엣지를살리려면 존나많은시간을 투자해야되 그만큼엣지가얇아
후자경우는 아재들존나열낼때 좋은싸움만해주면되
2017.01.24 16:19:29
@시루떡맛있다
그럼 저 2%엣지가 베리언스가적은걸까?
2017.01.26 07:23:26
@시루떡맛있다
올인갈때의 스택 그리고 얼마나 자주 올인 가는가
이게 배리언스에 영향을 미치는거지
스몰볼 포커가 어그레시브 보다 배리언스 적은건 당연하잖아
똑같이 올인 박는데 내 에퀴티는 80%니까 55%일때 보다 배리언스가 적다 라고 하면 배리언스라는 단어 정의를 서로 다르게 쓰고 있다고 밖에 말 못하겠다
2017.01.26 09:37:28
@예수
2017.01.26 12:48:35
@시루떡맛있다
80% 올인 ev로 파산할 확률하고 55%로 파산할 확률은 각각 다르니까 감당할 뱅크롤이 달라져야 하는건 맞는데
배리언스의 크고 작음을 논하는데 왜 ev를 따지지?
내가 Aof에 큰 엣지가 있다고 치면 일반 링게임보다 배리언스가 안크다고 말할 수 있는것임?
2017.01.26 15:22:37
@예수
이게왜 이해가안되는지모르겠다 일단 베리언스가클수록 뱅크롤이 커야된다는건 동의한다고 가정하고 극단적으로 설명해줄게
A판때기는 내가올인갔을때 에퀴티가 99:1로 유리해 하지만 하루에 올인을 50번가
B판때기는 내가올인갔을때 에퀴티가 50.5:49.5야 하지만 하루에 올인을 2번가
뭐가더위험할까? 우리는 하루만포커치는게아니야 이걸보고도 하루에 올인가는횟수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난 납득시킬자신없고 자게에한번물어봐바
애초에 베리언스가클수록 뱅크롤이커야된다는것도 동의하지않으면 댓글달고
2017.01.26 15:40:09
@시루떡맛있다
배리언스가 중요한 이유가 뱅크롤을 파산시킬 확률(!)을 줄여주는건데 엄밀히 말하면 99:1 에퀴티도 운 없으면 반복해서 파산할 수는 있지
일단 올인 횟수도 중요하다고 봐
결국 올인 승부로 인한 배드런 구간의 다운스윙의 깊이는
상대ev ^ 시행회수 의 확률로 시행회수*스택(바이인) 을 잃는거니까
배리언스의 폭은 시행회수에 비례하고
파산할 확률은 ev 나 올인 빈도의 영향을 받겠지
니가 든 극단적인 예로 99:1 이면 사실 무시해도 될만한 에퀴티지만 보통 홀덤 안그렇잖아
70:30 만 되어도 그 30%라는 에퀴티는 꽤 커서 5번 연속 제꺼지는거 있을 수 있으니까
에퀴티 보다 올인 빈도도 중요하다고 난 생각해
2017.01.26 15:47:10
@예수
2017.01.26 16:05:56
@예수
2017.01.26 16:13:45
@시루떡맛있다
그래프로 생각해보면
빈도는 즉 초록선이 위아래로 크게 튈 상황이 자주 나온다는 뜻이지
운이 평균치라면 이거 반복해봐야 뭐 평행한 ev 선에서 별로 안벗어나겠지만 아니면 미친년 널 뛰겠지?
운 없으면 꼴아박고
올인 에퀴티가 좋으면 노란선은 상향하겠지만 초록선도 그걸 따라가리란 보장은 없지
배리언스를 신경쓰는 이유가 배드런에도 파산 안당하려는건데 올인 ev 가 좋아도 빈도가 잦아서 마침 운도 지지리 없으면 파산 나는거지 뭐
2017.01.24 18:03:30
2017.01.25 10:27:38
2017.02.02 14:43:00
1편부터 보니 좋은 내용인데 비비가 별로 없는게
내 생각인데 너가 오프에서 겪은 느낌적인 느낌(?) 으로 글이 적힌 거 같아서 그런거 같애
여기 애들은 정확한 수치 통계 ev 이런걸로 말해주 않으면 공감이 바로 잘안되는 점이 잇어서 그런듯
2017.02.13 17:04:06
@포고쪼렙
2017.02.13 17:04:24
2022.09.12 15:5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