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그렇지만, 직역보다는 의역을 할게. 번역하고 검수를 안하고 올려서 오타가 있을 수 있어- 댓글로 알려줘. 포커에서 솔버란 무엇일까? 솔버가 어떻게 동작하고 우리가 솔버를 어떻게...

mobilebanner

 

늘 그렇지만, 직역보다는 의역을 할게.

번역하고 검수를 안하고 올려서 오타가 있을 수 있어- 댓글로 알려줘.

 

포커에서 솔버란 무엇일까? 솔버가 어떻게 동작하고 우리가 솔버를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솔버는 유저가 입력한 시나리오에서 '최적의' 전략을 계산해주는 강력한 포커 소프트웨어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솔버는 PioSolver, GTO+, 그리고 Simple Postflop가 있어.

솔버가 상업적으로 등장한 2015년 이후로, 포커게임에서 스탠다드 플레이를 제공하면서 포커게임을 변화시켜왔어.

솔버의 해답은 매우 많은 가치있는 통찰을 제공하지만, 솔버는 정확히 어떻게 동작할까?

그리고 니가 시간을 들여서 솔버가 하는 전략을 그대로 따를 수 있게 공부하는게 의미가 있을까? 

이 글에서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해보도록 하자.

솔버가 동작하는 방법

먼저 일반적인 의미에서 솔버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간단하게 말하면, 솔버는 니가 솔버에게 입력한 옵션들을 기반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계산해낼거야.

옵션들이라고 하면:

  • 각 플레이어의 프리플랍 레인지
  • 베팅 사이즈 옵션
  • 레이즈 사이즈 옵션
  • 스택 사이즈
  • 팟 사이즈
  • 동크 확률

이러한 옵션 입력값은 솔버의 전략을 굉장히 추상적으로 만들어.

실제 노리밋 홀덤 게임에서는, 너는 상대의 정확한 프리플랍 레인지를 알 수 없고,

너는 저런 한정된 벳/레이즈 사이즈 옵션이 아니라 무한대의 벳/레이즈 사이즈 옵션을 가지게 될 거야. 

그리고 동크는 언제든지 옵션이 될 수 있지. 

그러나 솔버는 이러한 제약조건을 기반으로 전략을 계산해내. 

 

piosolver input popup

예를 들어, 이 PioSolver에서, 너는 프리플랍 레인지, 벳/사이즈 옵션 등 많은 걸 설정해줘야해. 

 

솔버는 실제로 노리밋 홀덤 게임 자체를 푸는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어.

하지만 솔버는 게임의 기본 메커니즘을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노리밋 홀덤 게임의 일부를 푼다고 할 수 있어. 

 

그리고 솔버의 내부프로세스에 대해 니가 알아야 할 한가지 더 중요한 게 있어.

솔버는 각각의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의 프리플랍부터 리버까지 전략을 모두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있어. 솔버는 우의 조건들에 추가적으로 최대한 밸런스된 (익스플로잇 당하지 않는) 전략을 제공하는 걸 기반으로 해. 

그래. 솔버의 전략은 추상적이어서, 뭐가 좋지?

그것에 대해서 밑에서 한번 얘기해보자. 

 

솔버에 대해서 너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솔버는 마법의 지니와도 같애. 너는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딱 그 질문에 대한 답만 얻을 수 있어.

만약 너의 질문이 잘못되었다면 (즉, 솔버에 입력한 값들이 달라지면), 너는 아마도 유용한 답변을 얻을 수 없을 거야.

genie comic

(Artist: Chris Hallbeck)

(카툰 내용):

1) 내가 보상으로 세가지 소원을 줄게 --> 오, 고맙지만 필요없어

2) 뭐? --> 내가 원하는게 무엇이든 너는 아마도 아이러니한 공포로 귀결되겠지. 

3) 니가 뭐라고하는지 모르겠어 --> 만약 내가 부자가 되고 싶다고 말한다면, 너는 나에게 보험금을 주기 위해서 내가 사랑하는 누군가를 죽이겠지

4) 오! 그리고 너의 몸을 내가 변형시켜서 사람들이 너를 구경하기 위해 돈을 지불할 수 있게도 할 수 있겠네 --> 맞아. 너네 지니들은 역겨워!

.... .... 재미도 없고 ... ... 뭐지 .... ...

           

솔버로부터 정확하고 유용한 전략을 얻으려면, 너의 입력값이 최대한 실제와 비슷해야해.

일단 이해하고 나면, 너는 솔버가 특정 핸드를 왜 그렇게 플레이 하는지 이유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해 (또는 적어도, 그렇게 플레이하는게 전체 적략에 어떤 이점을 주는지라도 이해하려고 해야해)

솔버가 왜 그렇게 플레이하는지 이해하고나면, 너는 그 패턴/컨셉을 알아차리기 시작할거야.

니가 모든 가능한 플랍, 턴, 리버를 솔버로 공부하는 건 불가능하니까, 그 패턴과 컨셉을 이해해서 니껄로 만드는게 중요해. 

내가 말하는 패턴과 개념이 어떤걸까?

제대로된 입력값으로 솔버에게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패턴의 유형은 다음과 같애. 

  • 벳/레이즈 레인지 형태 (즉, 어떤 핸드로 벳/레이즈를 해야하는지) 
  • 전체 빈도 (즉, 니가 얼마나 벳/체크/등등 을 해야하는지)
  • 믹스 전략으로 플레이 해야할 핸드들이 어떤건지 (예를 들어서, 체크와 레이즈를 적절히 섞는것)

이걸 염두에 두고, 그 이면의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서 연구를 할 수 있을거야. 

예를 들어, 이전 글에서 내가 살펴봤던 '언제 오버페어로 플랍에서 체크해야할까'에서. 

나는 PioSolver를 통해 다양한 상황과 플롭 텍스쳐를 살펴봤고, 매우 연결되고 중간 정도의 플랍 (예를 들어 9♠ 7♣ 5♥ or 7♣ 5♥ 4♦)들이 솔버가 오버페어로 체크하는 플랍이라는걸 확인 할 수 있었어.

 

여기, 그 예가 있어. 버튼 vs 빅블라인드 상황에서 9-7-5 플랍에서 오버페어로 높은 체크 전략을 보여주고 있어.
AA, KK, 그리고 QQ 은 대부분 녹색이야 (체크).

Checking Overpairs

 

그래서, 왜 솔버가 이런 전략을 쓸까?

이런 연결된 플랍은 빅블라인드에게 굉장히 좋은 플랍이야 왜냐하면 매우 많은 스트레이와 투페어 콤비네이션이 상대의 레인지에 있거든.

솔버는 그래서 좀 더 방어적으로 오버페어를 플레이하는걸로 전략을 수정하는거야. 

그리고, 높은 오버페어는 낮은 오버페어보다 좀 더 체크를 해 (즉, AA는 JJ보다 더 많이 체크를 하지). 이건 왜냐하면 낮은 오버페어들은 턴에서 나올 수 있는 오버카드들로부터 프로텍션을 좀 더 필요로 하거든.

이 두가지 컨셉은 대다수의 연결된 미들링 플랍에서 유효해. 

이런게 솔버에서 상대적으로 적은 플랍을 공부함으로써, 의미있는 추세를 발견할 수 있는 좋은 예가 될 수 있어. 

 

노드락 기능

니가 만약 솔버를 스스로 이용하지 않는다면, 이 섹션은 건너 뛰어도 좋아.

하지만 나는 솔직히 이 핵심 기능에 대해서 얘기하지 않고는 솔버에 관한 글을 쓸수는 없어. 

노드락 기능을 사용하면 각 플레이어에 대해 특정 고정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어. 그런 다음에 솔버는 이에 대해서 익스플로잇 전략을 계산할거야. 

 

노드락은을 사용하면 상대방이 실제로 플레이하는 방식을 기반으로 최상의 전략을 찾을 수 있고, 이를 사용하여 유용한 실험을 많이 할 수 있게 돼. 

예를 들어, 인포지션에서 타이트 & 패시브한 상대를 상대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너는 상대가 솔버가 하는 것처럼 루즈 & 어그레시브한 전략을 사용하지 않을거라는 걸 알거야.

그래서, 너는 다음의 노드락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 상대의 일부 체크-레이즈 핸드를 체크-콜로 바꿔 (패시브).
  • 상대의 일부 약한 체크-콜 레인지를 폴드 레인지로 바꿔 (타이트).

이러한 조정에, 솔버는 아주 다른 전략을 계산해낼거고, 거기서 너는 이러한 타입의 플레이어들을 상대로 어떻게 너의 전략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공부할 수 있을거야. 

이러한 실험을 많이 함으로써, 너는 솔버 결과값뒤에 있는 패턴을 발견하기 시작할거야.

그렇게 되면 너는 그런 특정한 타입의 상대에 대해서 너의 전략을 어떻게 조정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거야.

이러한 작은 조정이 너의 게임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거야. 

이 툴은 니가 상대를 크러슁하고 매우 많은 추가적인 EV를 얻게 도와줄 거야. 하지만, 너의 가정이 틀렸다면, 크러슁 당하는건 아마도 니가 되겠지. 

이런 이유로, 니가 상대의 스타일에 대해서 가정하는 걸 매우 신중하게 해야한다고 할 수 있어.

 

맺음말

요약하자면 (그리고 전체 글을 읽기에는 너무 게으른 너를 위해서): 

  • 솔버는 노리밋홀덤을 실제로 풀어내는 것은 아니다. 
  • 솔버는 니가 한 질문에 대한 올바른 답을 해주는거야. (실제로는 니가 찾고 있던 답이 아닐 수 있어)
  • 니가 솔버에 입력하는 값들이 매우 매우 실제와 비슷해야해
  • 왜 솔버가 그런 라인을 가져가는지를 이해하는데 집중하길 바래
  • 상대에 따라서 솔버가 어떻게 조정하는지를 보기 위해서는 노드락 기능을 이용해

 

스크랩

bookbanner

댓글 수

 

5

2022.05.01 16:32:15

2022.05.03 20:29:55

2022.05.04 03:20:14

2022.11.13 14:35:54

댓글 작성은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클릭 시 로그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글 수

 

1,288

제목

글쓴이날짜
2015-01-21
2022-05-19
2022-05-03
2022-04-30
2022-04-30
2022-04-29
2022-04-20
2022-04-16
2022-04-14
2022-04-14
2022-04-07
2022-03-29
2022-03-20
2022-03-18
2022-03-14
2022-03-14
2022-03-09
2022-03-09
2022-03-08
2022-03-06
2022-03-04

검색

Copyright 2014. Pokergosu.com all rights reserved.

SUPPORT : [email protected]

한국 지역 게시글 중단 요청 : [email protected]

마케팅 대행사 - (주)에브리봇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9 12층

POKERGO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