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글 정도는 허용하나. 같이 가자는 글. 혹은 만났음을 암시하는 글/댓글을 작성할 경우 삭제 처리하며. 개선의 여지가 없으면 글쓰기 차단 조치를 취합니다.
다수의 유저가 이용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소수의 인원만 공감할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할 시 수많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거래 이외 개인적인 연락처 남기는 행위 ㄴㄴ
--------------------------------------------------
이상 포커고수 사이트 이용 공지사항과 생컨의 한줄공지에 포함된 친목금지와 관계된 내용들인데, 친목밴 규정에 대해서 우리 스스로 너무 빡빡한 불문율을 가지고 있는것은 아닌지에 대해 글을 써보려함.
*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친목금지 규정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무엇인가를 금지하는 규정들의 금지 이유가 그렇듯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친목금지 규정을 가지고 있는 이유 또한 단순함. 친목은 뉴비를 배척할 수 있고 뉴비가 아니더라도 친목을 하는 무리와 그렇지 않은 무리로 커뮤니티를 나누거나 친목질에 속하지 않은 인원에게 소외감을 줄 수 있어 커뮤니티의 존속 및 발전을 저해할 수 있는 활동이므로 금지한다.
그런데 친목활동이 정말로 사이트에 악영향만을 가져다준다면 친목금지 규정은 사이트를 위해 마땅히 필요한 규정인 것이 맞지만 만약에라도 그렇지 않다면 규정을 손보거나 혹은 규정을 폐지하는 것이 사이트의 발전을 위해서는 오히려 바람직한 방향이 될 수도 있음.
그렇다면 친목활동의 범주란 무엇인가?
-일군의 사람들이 친목활동 중 동군과 서군으로 나뉘어 풋볼을 하는 모습
친목활동의 예는 실로 많은데, 한 예를 들어보자. 한국에서 포커를 치며 근근히 용돈을 버는 NANIWA 라는 유저가 포커고수에 "오늘 A카페 다녀왔는데 기분 좆같네 씨발" 하고 글을 올렸다. 그러자 아무것도 모르는 EDD202라는 유저가 댓글로 "무슨 일인지 모르겠지만 힘내!" 라고 댓글을 달았고 NANIWA는 곧바로 "꺼져 씹새꺄 쳐맞기싫으면" 라는 대댓글을 남긴다. 상처입은 포고유저가 한 명 생긴 가운데 ABP159라는 유저가 또 다른 댓글을 남긴다 - "ㅋㅋㅋㅋ아까 그 매니악아재때문에 그럼? 이따 안마방이나 함 가자 형이쏠게" . 이 댓글에 달린 NANIWA의 대댓글이 "ㅋㅋㅋㅋㅋㅋㅅㅂ 형밖에없다 톡ㄱ" 였다면 이 글을 본 다른 포고인들의 기분은 불쾌할수밖에 없다. NANIWA와 ABP159의 댓글 흐름에는 그들만의 사정이 있는 것처럼 보이고 그래서 자세한 내막을 모르는 사람이 댓글을 남기기 어려운 듯한 기분을 느끼게 되며 더욱이 자세한 사정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욕설로 대응을 하기까지 하니 그럴 수밖에 없다. 이런 예시가 '온라인 커뮤니티의 존속 및 발전을 저해할 수 있는 활동'에 속하는 친목질이다.
또 다른 친목질도 있을 수 있다. 포고의 열성유저 Bill은 2방에서만 100만핸드째를 치고 있는 프로2방러지만 뉴비에게든 올드비에게든 아낌없이 포커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성격으로 많은 포고인들에게 사랑을 받는 포고유저이다. 어느날 Bill은 오프라인 카페 B에서 69o를 들고 3벳셔브를 할까 말까를 고민하던 중 갤러리중 포고를 보는 한 사람과 눈이 맞아버리고 만다. 그들은 수줍게 만남을 시작했고 그들의 애정전선은 급속도로 진행되어 어느덧 결혼을 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Bill이 익명의 포고유저D에게 프로포즈를 하던 날, Bill은 자신이 포고유저와 결혼을 하는 기쁨을 다른 포고인들과 나누고 싶은 마음에 포고의 글쓰기 버튼을 누르게 된다. "얘들아... 나 포고인이랑 결혼한다." 과연 이 글에 달릴 댓글들의 운명은 어떨까? Bill과 D가 결혼을 하는 것은 그야말로 친목질중에서도 끝판친목질에 속하는 활동이니 모두가 이들의 앞날을 저주했을까? 실제로 일어나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려울 수 있겠지만 아마도 아닐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앞날에 축복을 빌 것이고 만약 그들에게 재를 뿌리는 댓글을 남기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결혼한 유부남의 댓글일 확률이 49%쯤 되지 않을까?
*친목질을 바라보는 합리적인 시각을 위해
친목질이라고 다 같은 친목질이 아니다. 친목질이 나쁠 수 있는 때는 오직 해당 친목활동이 다른 이용자들의 불쾌감을 자아내 커뮤니티의 존속과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고 판단될때만이다. 모든 친목질이 다른 이용자들에게 불쾌감을 자아내지는 않는다. 최소한 나는 그렇게 믿는다. 누가 누구랑 밥을 먹었다고 해도 기분좋게 볼 수 있는 글이 있을 수 있고 누가 누굴 몇대 패서 전치8주를 나오게 했다고 해도 기분좋게 볼 수 있는 글이 있을 수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그것을 판단하는 기준이 유저 개개인의 지성이여야 하지 사이트 운영자가 만든 "친목밴" 규정이여서는 안된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나는 운영진이 "친목밴" 규정을 없애거나, 혹은 모든 친목활동을 금지하는 것이 아닌 커뮤니티의 발전에 악영향을 미치는 나쁜 친목행위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그 목록을 늘려나가는 방식을 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016.08.04 19:15:13
원칙을 세워놓고도 웬만해서는 친목 문제로 시비거는 일 없이 유도리있게 잘 꾸려나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현재보다 규정이 더 느슨해 질 경우, 실제로 그 규정보다 더 광범위한 친목질을 관리해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지 않을까?
결론은 나도 친목질하고싶다^^ 반대처럼 쓰긴했지만 성의있고 소프트한 제언이라 bb주고감,,,
2016.08.04 19:41:57
@핑생
2016.08.04 19:47:49
@Keynes
어렵고 조심스러운 부분이라 염려를 표한 것임ㅎ
2016.08.04 19:48:55
@핑생
2016.08.04 19:17:08
2016.08.04 19:42:15
@뉑뉑
2016.08.04 19:25:54
2016.08.04 19:46:32
2016.08.04 19:33:17
2016.08.04 19:47:54
@나눕
2016.08.04 19:37:14
커뮤니티의 발전에 악영향을 미치는 나쁜 친목행위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그 목록을 늘려나가는 방식을 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거 정말 좋은 것 같다...
좋은 글 추천 !
2016.08.04 19:41:10
쉽게 예시가 안 떠오르는데...
둘셋 모여서 으쌰으쌰해서 몇달 후 구성원 모두 포커실력이 한단계 들었다 ! 라는건
물론 그 사람들에게는 좋은일이지만 사이트 입장에서는 좋은 친목이라고 할 수 없을 것 같아
그래서 지금 그룹스터디같은게 막혀있는거고... 예를 들면 어떤게 있지??
2016.08.04 19:45:46
@조찐이
친목은 사람의 근본적인 속성이잖아. 내가 글을 쓰든 댓글을 달든 서로 이야기를 하다보면 오직 그 이야기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키보드 너머의 그 사람이 누군지 관심을 가지게 되는게 사람의 본능이고 사회적 욕구라고 생각하는데, 그걸 다른 사람 눈쌀 찌푸리지 않게 충족시키면서 처음 보는 사람이랑도 재밌게 놀면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커뮤니티에 대한 애정이 깊어질 수 있다고 생각해. (물론 어렵다는 것은 앎)
2016.08.04 19:49:58
@Keynes
2016.08.04 19:49:08
-> 이 부분에 대해 할 말이 있는데,
모든 친목질이 불쾌감을 자아내지는 않고, '현재 구성원이' 기분 좋게 볼 수 있는 글이 있을 수는 있다는 점은 인정.
그런데 그게 잠재적인 구성원에게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하지 않을까?
본문에는 기분좋게 볼수 있느냐, 혹은 없느냐. 이 부분만으로 친목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뿐 아니라 고려해야할 부분이 꽤나 더 있을 것 같다..
예를 들자면, 아까도 얘기했지만 잠재적인 구성원들의 유입을 막는다던가(현재 구성원이 기분나쁘지 않다고 할지라도)
혹은 커뮤니티 분위기 상 개인대 개인, 오로지 포커에 관한 관심을 공통분모로 하는 유저들의 모임에서, 몇몇의 그룹과 개인으로 나눠진다면
커뮤니티의 성장동력을 저해시킨다던가 은둔 고수들의 유입을 막는 요인이 될 수 있다던가
뭐 그런 부분이 있을지도..
2016.08.04 19:50:54
@조찐이
2016.08.04 19:58:57
@조찐이
2016.08.04 20:03:57
@조찐이
2016.08.04 20:02:34
친목질의 나쁜 예는 수많은 커뮤니티들의 실례로 보여줬었고, 그 단점을 감수 할 만한 친목질의 좋은 예가 떠오르지 않음,
단점은 확실하고 장점이 별로 보이지 않는 데, 기존의 규정을 바꿀 필요가 있을까 없다고 생각 함.
더군다나 포커가 좋게 말하면 취미, 스포츠 일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돈이 관련 되 있기 때문에,
돈이 관련 된 커뮤니티에서 친목은 좋은 꼴이 나는 적을 본 적은 더욱이 없음.
+ 난 개인적으로 지금도 충분히 친목금지 치고 운영진 제재가 너무 약하다고 보는 데.
2016.08.05 10:24:02
@이방인
2016.08.05 12:47:37
@Keynes
이미 여러가지 이유로 '친목질은 죄악' 이라는 게 증명이 된 상황이고,
대부분의 대형, 또 중소커뮤니티에서 왜 친목질을 금하고 있는지 살펴보길 바람.
사실 글과 댓글을 읽어도 친목질을 허용 해야 된 다는 근거로 대체 뭘 든건지 모르겠는 데,
너가 말하는 '뉴비를 열렬하게 환영하는 것을 구성원 사이의 기본적인 기조로 삼는다' 라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굳이 친목질을 통해 사이트의 발전과 애정을 도모할 게 아니라,
바로 '구성원 모두 커뮤니티에 애정을 갖고 활동한다'를 사이트 기본적인 기조와 분위기로 삼으면 되겠지.
2016.08.05 18:09:49
@이방인
2016.08.05 19:03:19
@Keynes
일단, 온라인 커뮤니티의 친목질의 폐해는 많은 커뮤니티가 흥하고 몰락하는 과정에서 엄청나게 많은 예로 남아 있음.
그에 따른 결과로 대부분의 커뮤니티에서는 친목질을 금하고 있음.
이러한 이유들로, 친목질이 금지인 사이트에서 친목질을 허용하자고 주장하려면, 이 부정적인 선례들을 뒤집을 만한,
논리적인 근거나 그걸 덮고도 남을만한 큰 어드밴티지가 있어야 된 다고 봄.
근데, 그런 근거 없이, 지성이 있는 사람.. 자정능력 같은 이야기를 하는 건 뜬구름 잡는 소리라고 봄.
더군다나 위 댓글에도 썼지만, 여긴 커뮤니티지만, "포커"라는 주제는 분명하게 다른 주제들과 다른 부분이 있음.
일단 금전적인 문제로 얽힐 수도 있다는 게 가장 큰 이유겠고.
필연적으로 실력에 따른 계급이나 네임드화가 생길 수 밖에 없는 구조가 있다는 거임.
사실 여기에 친목 허용이라는 기폭제가 생기면, 친목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파벌문제도 커질 가능성이 크겠지.
이러한 이유로 난 친목질 허용을 반대 함.
2016.08.05 20:27:23
@이방인
아마도 이 댓글에 대해서도 지나치게 낙관적인 생각이라고 생각할 것 같은데, 너의 생각은 잘 알겠고 우려할만한 부분이 많다는 것은 동의해 ㅎㅎ 단지 친목질은 사실 사람이 호흡하듯이 하는거라서 이걸 대놓고 금지한다는 규정 자체가 좀 우습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쓴 거고 또 친목질의 단점이 많더라도 우리가 서로 마음에 들어하는 사람과 더 친해질 수 있고 가까워질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ev가 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봄...... 당연히 뉴비는 소중하니까 항상 환영해야 하는 존재고 ㅎㅎ
2016.08.05 20:42:36
@Keynes
그리고 너 댓글에만 봐도, 문제가 드러나는 데, "서로 마음에 들어하는 사람과 친해질 수 있고"
그러면 막 들어오고 아무것도 모르는 뉴비와 포커지식도 많고 실력이 보장 된 애들 중에 누구랑 친목질을 하려고 할 거 같음?
사리분별을 잘하는 포고 유저들은 모든 이용자와 평등하게 친목질 하면서, 사이트 발전에도 기여한다. 라고 생각하는 건 아니지?
그리고 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까지 친목질을 하려는 게 인간의 본성이라는 건지 모르겠음.
대부분의 사이트가 굳이 친목을 안해도,
잘 돌아가고 필요한 정보도 얻고 사람들과 대화도 하면서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는 데.
2016.08.05 21:04:02
@이방인
2016.08.05 21:17:23
@Keynes
많은 유저가 있던 커뮤니티도, 적은 유저들이 있던 커뮤니티도 친목질로 망한 예들이 많아서,
이게 소수의 유저가 자정하려고 하고 한다고 해서 되돌릴 수 없다는 걸 보여준다고 봄.
그런 사이트들도 너 말대로 친목질 하는 종자들과 반대로, 나쁜 흐름을 막고자하는 유저들이 있었겠지 실제로.
그리고 이런 다툼은 애초에 친목질을 안 하면 아예 생기지도 않는 문제임.
매번 말했지만, 유저간의 수준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고, 돈이 관련 된 '포커'라는 게 커뮤니티의 주제인 이상,
문제점이 생길 수 밖에 없고, 지금도 고레벨 유저가 사기치는 사건도 있고, 사기가 빈번히 발생하는 게 이 커뮤니티의 현 상황임.
이런 문제 때문에라도 친목이 허용됐을 경우에 뉴비배척은 더 쉽게 이뤄질 수 있겠지.
그리고 최근에 있던 일련의 주제에 관한 토론에서, 정말로 실망을 많이 했는 데.
그런 주제가 명확하고,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특정 인물을 네임드화 시키고 (그 유저가 의도치 않았지만) 그에 따른 맹목적인 댓글들,
또, 특정 인물의 포커실력만으로 동조하고 반대편을 무시하는 댓글들, (양쪽 다 였지만)
+
이런 상황에서 특정유저를 아니꼽게 보고 인신공격 하는 유저들도 상당 수 있었다는 것만 보더라도,
이 사이트가 친목질이 가능 해 질 경우 얼마나 급속도로 망할 수 있는 지 보여줬다고 생각 함.
이런 점을 근거로, 너 말대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길 바라는 거 자체가 너무나 낙관적이라고 봄.
2016.08.04 20:02:50
융통성있게 하는 걸 일부 유저들이 친목을 하게 놔둔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것도 있기도함
갠적으로 융통성있게 하는게 좋다고 생각^^
2016.08.04 20:19:47
2016.08.04 20:28:44
2016.08.04 21:02:15
2016.08.04 23:28:09
가끔 눈쌀 찌뿌려질정도로 빨아제끼는 새끼들이 좀 보여서 좆같기도 한다.
그니까 내 똥꼬좀 그만 빨어 이 새끼들아
2016.08.05 11:09:22
너가 첫번째로 나쁜예시를든건 명백한 사이트내에서 친목질을 한 행위이지만,
두번째로 좋은예시라고 든 예시는 사이트내에서 친목질을 한게아닌, 사석에서 포고유저라는 연결점을통해서 연애를시작해 결혼을 한 것일뿐, 사이트내의 친목질을 한건 아니라고본다. 여기서 친목을 하지말라하는것은, ~~를 오프에서 만났다, ~~와 어딘데 올사람?, ~~와 ~~~~오프 갈껀데 같이 갈사람? ~~와 개인적으로 카톡하고 연락하고지낸다.~~야 언제올꺼야? 등등의 글을 남겨서 뉴비들의 소외감을 주지말라는것이지,
단순히 지하철에서 포고회원만남. 이런건 친목질로 보고있지 않은것으로 알고있다.
그렇다면 두번째는 친목질일까? 사이트내에서 두사람이 서로 대화를하고, 특정인을 언급하며 결혼사실을 알린것도아니고.. 그냥 포고회원하고 결혼한다는글을 올린게 친목질은 아니라고본다.
어차피 친목이란게 막아도 음성적으로 생길수밖에 없고, 막지않아도 음성적으로 생길수밖에없다.
막아도 어떻게든 개인적으로 연락해서 따로 연락하고, 단톡방만들어서 톡하고 그러면서 사이트방문횟수가 적어지게 되는게 대부분인데,
막지 않는다고 단톡방같은게 안생길까? 연락하기에 훨씬 편한데?
어차피 음성적으로는 생길 수 밖에 없는 부분인데, 굳이 사이트내에서도 좆목을 허용해서 신규회원들의 진입장벽을 높일필요는 없다고 본다.
2016.08.05 18:16:03
@학이
2016.08.05 19:03:21
@Keynes
2016.08.05 20:41:24
@학이
그리고 사이트 운영자가 규정을 만들 자격이 있고 사업을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것은 동의하는데, 그렇다면 포고 이용을 하는 우리는 사이트와 어떤 관계인가? 를 생각해보자. 포고 사이트 운영을 사업으로 생각한다면 포고를 이용하는 이용자 개개인은 포고를 이용하는 고객들이잖아. 그리고 그런 고객이 '사이트 운영규정'에 대해서 할 말이 있다고 하면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 물론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날수도 있겠지만 난 포고가 나름대로 마음에 들고 그래서 포고를 내 마음에 더 들게 바꾸고 싶은 마음이 있어. 그래서 글을 쓴거고.... 내가 뭐 사이트 운영진에게 '니네 친목밴 규정 안풀면 망하니까 내말대로 하셈 안하면 이용안할거임 ㅅㄱ' 뭐 이런 글을 쓴 것도 아니잖아 ㅎㅎ 내가 이러저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어떤지 의견을 구한거고 찬성하는 사람도 있고 반대하는 사람도 있는 것 같으니 이에 대해서는 운영진이 또 생각을 했겠지. 내 할일은 이정도면 했다고 생각해~
2016.08.05 22:02:27
@Keynes
그렇지만 사이트내에서 그걸 표현하는게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거지.
사이트내에서 그렇게 표현하는게 위에서 이방인이 말한것처럼 '파벌'을 만들고, '네임드'를 만들게 되는거거든.
아무리 신규회원을 환대해주고 한다고해도 파벌이 각각생기게되면 결국엔 끼리끼리 놀게 될수밖에없어. 이건 커뮤니티의 특성이아니라, 어디서든 파벌은 생겨나기마련이고, 하다못해 회사에도 각각 라인이있고, 대학에도 각각 끼리끼리 노는 파벌이 있지..-_-
파벌이 생기기시작하면 그 파벌끼리만 놀게돼. 파벌구성원중에 한명이 어디선가 문제가 생기면 파벌전체가 나서서 뭐라하는경우도 생기게되고.
그렇다면 원하는사람은 음성적으로 티안나게 알아서 친목질을하면되지, 그걸 꼭 커뮤니티 내에서 표현을 해야된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네
어차피 친목질을 하고싶은사람은 음성적으로 티안나게 할 수 있잖아. 그걸 커뮤니티내에서 표현을해서 남들에게 나 누구랑 친목질한다는걸 티내야하는건가?
쿠키가 포커글에 엘리스언급한 맥락도 비슷해. 어차피 개인적으로 카톡주고받고 하는사이인데, 고마움의 표시는 직접 카톡으로하면되지 커뮤니티내에서 고마움의 표시를 할 필요가 없는거잖아..
그리고, 너가 얘기했듯이 사이트는 회사, 우리는 고객이라고 본다면, 컨텐츠와같은 내용에대해서 불만을 표출 할 순 있지만, 고객이 회사내규를 수정하는게 좋을 것 같다고 의견을 내고, 토론하진 않잖아?
쉽게 비유하자면, 모텔은 법적으로 금연/흡연이 지정되어있지 않고, 대부분의 모텔은 흡연이 가능해. 그런데 A모텔은 무조건 금연객실이라고 해. 그거에 대해서 고객은 금연이 괜찮으면 이용을 하고, 금연이 싫으면 그냥 다른모텔을 이용하겠지.. 이것도 모텔의 이용방침인데, 이거에대해서 불만을 표출하는 사람이 있나? 난 없다고 생각하거든..
2016.08.06 06:25:31